계란 크기 차이 대란 특란 왕란 무게

계란 크기 차이 대란 특란 왕란 무게

계란은 많은 요리에서 필요한 재료로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계란을 구입할 때 여러가지 종류와 크기의 선택지가 있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란, 특란, 왕란이 각각 크기 차이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계란 종류별 어떤 요리에 적합한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대란은 가장 일반적으로 볼 수 있고, 많이 판매되는 계란 크기 입니다. 하나의 대란 무게는 5560g 정도이며, 대란은 가격이 저렴하고 요리하기 편리하기 때문에 보통 자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하기에도 적합합니다.

대부분의 레시피에서 계란이라고 언급되면 대란을 기준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계란 반숙, 계란후라이, 계란볶음, 계란찜, 계란말이, 팬케이크 등 여러가지 요리에서 사용됩니다.


대란 특란 왕란 영양성분 차이
대란 특란 왕란 영양성분 차이

대란 특란 왕란 영양성분 차이

크기가 크면 영양이 더 풍부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계란 크기 차이가 있어도 품질은 같습니다. 소란이나 중란, 대란 맛은 똑같습니다. 계란의 품질은 노른자와 흰자를 보시면 알 수 있으며, 신착한 계란은 노른자가 탱글하고 둥글며 흰자가 탁하지 않고 맑습니다. 큰 계란 장점크기 차이는 품질이 아닌 요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큰 계란을 사용하면 더 많은 양의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큰 계란 후라이를 먹고 싶다면 특란이나 왕란을 구입하면 됩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 계란 크기가 커지면 노른자와 흰자의 양이 더해서 더 많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굳이 왕란을 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왕란이 없습니다.면 소란 2개를 먹으면 됩니다.

계란 품질에 관하여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계란 크기가 아닌 난각번호에 애정을 해야 합니다.

계란 난각번호
계란 난각번호

계란 난각번호

껍질을 보시면 10자리의 번호가 써있었으나 맨 마지막 숫자가 사육생태계를 의미하는 난각번호입니다. 어떤 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계란인지를 알 수 있으며, 1번이 가장 좋은 계란입니다. 난각번호 1번은 넓은 장소에서 풀어 놓고 키운 건강한 닭이 낳은 달걀입니다. 스트레스 없이 자란 닭이 낳은 것이라서 영양이나 품질이 우수합니다. 그다음으로 2번, 3번, 4번 순서이며 숫자가 커질수록 닭의 사육환경이 좋지 않습니다.

난각번호가 낮을수록 닭의 사육환경이 좋으며, 계란의 영양도 품질도 우수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중량규격 왕란, 특란, 대란, 중란, 소란
중량규격 왕란, 특란, 대란, 중란, 소란

중량규격 왕란, 특란, 대란, 중란, 소란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신선도에 따른 품질 등급을 매긴 후 중량에 따른 등급도 나눕니다. 중량이 큰 순으로 왕란특란대란중란소란 순인데요, 왕란은 68g 이상, 특란 6067g, 대란 5259g, 중란 4451g, 소란 44g 미만으로 구분돼요. 축산풀품질평가원에 의하면 크기가 크다고 해서 품질이나 맛이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해요. 특란과 대란의 생산량이 가장 많습니다.고 합니다. 계란 등급을 받은 달걀은 품질등급과 중량규격등급을 모두 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란 특란 왕란 영양성분

크기가 크면 영양이 더 풍부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계란 크기 차이가 있어도 품질은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계란 난각번호

껍질을 보시면 10자리의 번호가 써있었으나 맨 마지막 숫자가 사육생태계를 의미하는 난각번호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량규격 왕란, 특란, 대란, 중란,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신선도에 따른 품질 등급을 매긴 후 중량에 따른 등급도 나눕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