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 가이드 선정기준, 신청방법 2023년ver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인 선정기준, 신청방법 2023년ver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이었지만 신청하지 않아 지원받지 못한 가구가 22만 가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미신청금액은 2000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추산되고, 미신청자 3명 중 1명은 신청 안내문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는 기사 보셨을 겁니다. 근로장려금의 모든 것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일은 하지만 소득액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하여 가구원 구성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혹은 종교인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업무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해주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정한 부부합산 총 지급액 등을 기준으로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자산 요건

직전연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 전체의 자산 합계액이 부채를 포함하여 총 2억 4천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것은 재산요건이 부채를 포함해서 계산되기 때문에 순자산이 2.4억 원 보다. 적다고 해도 부채를 포함했을 때 이를 초과하게 된다면 지원대상이 안됩니다.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은 주기적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볼 수 없는 금품으로 실제 소득 산정에서 제외하는 금품에 해당되기 때문에 기초수급자분들 중에 장려금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안심하고 받으셔도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과 지급일

근로장려금은 신청한 날짜에 따라서 지급일이 달라집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반기와 정기 신청 중 선택해서 신청이 가능하지만 사업소득자와 종교인은 무조건적으로 정기신청 기간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한 내 신청하지 못하면 11월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지만, 기한 후 신고기간에 신고하면 지급액이 10% 감액되기 때문에 신청기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근로장려금 기준 신청자격 요건

근로장려금 기준은 가구유형, 총소득 요건, 자산 요건, 신청제외자가 있습니다. 각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부여되므로 아래 내용을 차례대로 확인한 후 자격요건이 충족되는지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가구유형은 주민등록상 세대분리나, 합가, 결혼, 이혼 등의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 가구요건을 따지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 현재가 기준이 아니고 과거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거주자는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3가지 중에 어느 가구유형에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현재 결혼해서 맞벌이로 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에도 지난해 12월 31일에 미혼으로 혼자 생활을 했다면 단독가구입니다. 또한 근로장려금의 경우 일반적으로 아는 가구와는 개념 다릅니다.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제도 도입

근로장려금 자동신청 제도는 신청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어서 아직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소개를 받으신 분은 신청하시는 것이 편리할 것이고, 소개를 받지 못하신 분은 만 65세 이상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니 연관된 분은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제도는 자동신청에 한 번만 동의하면 향후 2년 동안에 신청 안내대상에 포함된 경우 다른 신청 없이 장려금이 자동으로 신청되고 검토 후지급대상으로 확인되면 자동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다만 신청대상자는 65세 이상 고령자와 중증 장애인 가구에만 적용이 됩니다. 향후에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한다고 하니 더욱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2023년부터 신청기준이 완화되고 최대지급액이 10 상향되어 좀 더 많은 분들이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반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2023년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액이 근로소득으로만 구성된 거주자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반기신청대상이 아닙니다. 2022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 합계액 및 2023년 부부합산 연간 근로소득 합계액이 아래 총소득 기준금액 미만에 해당 위에 산정표를 다운로드하여서 확인하세요 가구원 모두가 2022년 6월 1일 갖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 4천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합계액이 1억 7천만 원 이상이면 지급액의 50 차감됩니다.

근로장려금 금액 계산방법

근로장려금 지급금액은 가구형태와 소득금액에 따라서 다릅니다. 아래 표를 참조하여 장려금을 추정해 볼 수 있고 더 분명한 금액은 국세청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산 요건

직전연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 전체의 자산 합계액이 부채를 포함하여 총 2억 4천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근로장려금 신청기간과

근로장려금은 신청한 날짜에 따라서 지급일이 달라집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기준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기준은 가구유형, 총소득 요건, 자산 요건, 신청제외자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