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임금 계산법 (각종 수당 지급기준)

연차휴일은 1년을 계속 근로한 근로자가 근로기준법근로기준법 제60조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에 받게 되는 유급휴가로 1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소멸합니다. 단, 상시 5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에서만 연차가 휴가를 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차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임금을 받고 쉬는 유급휴가로 사용하지 않은 미사용 휴가에 대한 연차수당을 청구할 수 있으니 휴가를 사용하지 못하신 근로자는 연차수당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차수당은 1일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사용하지 않고 남아있는 연차일수를 계산하여 지급해야 합니다. 통상임금이라 함은 근로자에게 정기적, 일률적으로 소정의 근로 아니면 총근로에 대하여 지급하기로 정해진 고정적인 시간급 금액, 일급 금액, 주급 금액, 임금 금액 아니면 도급 금액을 의미합니다.

표준 임금 계산식

통상임금은 원리적으로 시간 급여로 산정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통상임금을 기초로 계산하는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등에 대한 가산임금이 시간 단위로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시간당 통상임금은 기본급과 고정수당을 더하고 연간 정기 상여금을 209로 나눈 금액을 다시 더하여 계산됩니다. 이때 연간 정기 상여금은 상여금 전체 금액을 12로 나눈 금액입니다. 209라는 숫자는 월 소정 근로시간으로 책정된 숫자입니다.

평균임금의 의미와 계산 방법

평균임금은 기본적으로 퇴직금이나 휴업수당 산정 시에 산출하는 임금으로 평균임금의 산출 사유가 발행한 날 이전 3개월을 기준으로 근로자에게 제공한 임금의 총액과 총일수로 나누어서 계산합니다. 3개월을 일평균 임금으로 산출하게 됩니다. 근로자가 취업한 후 3개월 미만인 경우도 이를 적용하고 산출된 금액이 그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적으면 그 통상임금액을 평균임금으로 산출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1년간 근무한 근로자가 7월에 퇴사하고 5월 총 급여 240만 원, 6월 총 급여 230만 원, 7월 총 급여 240만 원이었다고 가정하고 평균 임금을 계산해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당 지급 기준

근로기준법, 고용보험법 등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지급되어야 하는 수당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수당들은 모두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금액이 산정됩니다. 해고예고수당 1일 표준 임금 times 30일 휴업수당 통상임금의 100 times 휴업일수 아니면 평균임금의 70 times 휴업일수 연장, 야간, 휴일근로 수당 시간당 표준 임금 times 연장, 야간, 휴일업무시간 times 50 연차수당 1일 표준 임금 times 미사용 연차휴가일수 출산휴가급여 1일 표준 임금 times 90일 육아휴직급여 1일 평균임금 times 30일 times 40 출산휴가급여와 육아휴직급여는 상한액과 최저액이 별도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일급제의 경우 표준 임금 계산

일급제의 시간급 표준 임금 표준 임금 계산법이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자동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간편하면서도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으실 겁니다. 시간급표준 임금 일급임금8시간 8시간 넘는 부분에 할증율 증가해서 계산. 즉 일급금액 1일의 소정업무시간 시간 외 업무시간 times 1.5 예를 들어 1주 5일 40시간 근무, 기본급 250만원,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연간 상여금 합계를 100만 원으로 가정하고 입력해 보았습니다.

고정수당 합계란? 식대, 직무수당, 직책수당과 같은 정기적, 일률적, 고정적으로 받는 수당의 합계를 말합니다. 연간 상여금 합계란? 규칙적으로 지급이 확정된 있는 상여금의 합계를 말합니다.

기준 기간 연장

실업급여는 이직 전 18개월 동안기준 기간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하는데, 만약, 이직 전 18개월 동안 질병, 부상, 사무실 휴업, 임신 출산, 육아 휴가 등으로 인해 30일 이상 보수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이직일 이전 18개월에 보수를 받지 못한 기간을 더한 기간을 기준 기간으로 정하고 피보험 단위기간을 산정합니다. 예컨대, 이직 전 18개월간 질병으로 보수를 받지 못한 날이 2개월인 경우 기준 기간은 18개월에 2개월을 더한 20개월이 되며, 20개월 동안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표준 임금 계산식

통상임금은 원리적으로 시간 급여로 산정되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평균임금의 의미와 계산

평균임금은 기본적으로 퇴직금이나 휴업수당 산정 시에 산출하는 임금으로 평균임금의 산출 사유가 발행한 날 이전 3개월을 기준으로 근로자에게 제공한 임금의 총액과 총일수로 나누어서 계산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당 지급 기준

근로기준법 고용보험법 등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지급되어야 하는 수당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