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증상과 예방, 치료법 총정리

냉방병 증상과 예방, 치료법 총정리

우리는 여름이란 계절동안 일상생활에서 콧물, 재채기, 피로감 등 불편함을 체감하는 상황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때때로 이런 증상은 에어컨이 작동하는 환경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후 발생하여 냉방병과 일반 감기를 혼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냉방병과 감기코로나의 주요 증상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같이 더운 여름에는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실내에 오래 머무르게 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냉방병은 실내외의 많은 온도차58이상 환경에 오래 노출되어 인체가 잘 적응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증상은 감기와 비슷합니다.

처음 냉방병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냉방병 원인
냉방병 원인

냉방병 원인

과도환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신체 외부 온도 적응 과정중 자율신경계 소란 및 무리 오랜 시간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저습도와 건조함이 호흡기 점막을 건조시켜 인후염 발생 세균들로 오염된 에어컨의 냉각수나 필터로 인한 공기 오염을 통한 전염성 바이러스 레지오넬라 감염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인 밀폐 건물 증후군으로 인한 실내 화학성분들 흡입 다음은 감기의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1. 호흡기 증상 냉방병은 감기와 유사한 증세가 많습니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데 감기는 한번 걸리면 잘 낫지 않는습니다.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사지가 무겁고, 허리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이 무겁네 느껴지며 심할 때는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2. 위장 장애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있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3. 의지 저하 신체 컨디션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관련해서 추가적인 불편함을 야기하기 때문에 집중력이나 의욕이 떨어지는 일이 많습니다. 4. 한기 찬 공간에 오래 있다면 머리가 띵해지면서 한기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법

1 실내 온도차를 5도 이내로 유지합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너무 크면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실내 온도는 2628도, 실외 온도는 30도 이하로 지속적인 것이 좋습니다. 2 에어컨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에어컨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실내 습도가 낮아져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습도를 4060로 지속적인 것이 좋습니다. 3 물을 자주 마십니다. 냉방병은 탈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셔 체내 수분을 지속적인 것이 좋습니다. 4 옷을 가볍게 입습니다. 꽉 끼는 옷을 입으면 체온 조절이 어려워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5 손을 자주 씻습니다.

냉방병 예방

냉방병을 예방하려면 냉방시간을 줄이고, 실내외 온도차를 줄여야합니다. 에어컨 가동을 23시간마다. 중단하고 창문을 오픈하고 환기를 하고, 실내외 온도 차를 5도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에어컨 바람을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에어컨과의 일정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얇은 겉옷, 무릎 침대보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좋습니다.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개인위생관리를 잘 지키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냉방병 원인

흔히 냉방병이라고 부르는 것의 원인은 3가지로 구분됩니다. 1. 실내외 온도차 바깥 날씨에 비해 실내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해 놓아 자율신경계가 양쪽의 온도 사이에서 적응을 하지 못해 냉방병이 발생합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우리의 육체는 약 12주간 순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가기에 두통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우리의 육체는 더위에 적응을 합니다.

그런데요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자율신경계가 순응의 과정을 완전하게 마칠 수 없게 되어 이 과정을 지속해서 반복해야 합니다. 이런 연속적인 순응의 과정이 자율신경계에 무리를 주어 두통, 신경통, 소화불량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냉방병 치료방법

1. 덥다고 쌀쌀한 물 대신 따뜻한 미온수를 섭취해 주세요. 2. 머리가 차가울 수 있으니 실내에서 모자를 써주세요. 3. 예방방법을 실천하면 저절로 치료가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냉방병 원인

과도환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신체 외부 온도 적응 과정중 자율신경계 소란 및 무리 오랜 시간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저습도와 건조함이 호흡기 점막을 건조시켜 인후염 발생 세균들로 오염된 에어컨의 냉각수나 필터로 인한 공기 오염을 통한 전염성 바이러스 레지오넬라 감염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인 밀폐 건물 증후군으로 인한 실내 화학성분들 흡입 다음은 감기의 증상과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냉방병 증상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냉방병 예방법

1 실내 온도차를 5도 이내로 유지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