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상환방식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대출이자상환방법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대출을 받으면 이자를 내야하는데.이자 상환 방식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해보았습니다. 처음 대출을 받을 때에는 뭐가 뭔지 헷갈리실 것 같아 금융회사에서 근무 중인 사원으로서 이 부분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원금균등상환 네이버 사전에서는 원금균등상환이란 대출원금을 융자기간으로 나눈 할부 상환금에 이자를 합산하여 상환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 .이를 보시면 많이 어려워보일 수 있지만 단어마다. 끊어서 해석해보겠습니다. 원금이란 저희가 대출받은 금액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원금균등상환이란 원금을 나누어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200만원을 빌렸으며, 이를 12개월에 걸쳐 상환하는 방식이라면 매월 100만원씩 상환하는 구조인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기관은 자원봉사단체가 아니므로 원금에 이자를 덧붙여서 회수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란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란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란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으로 만기까지 균등하게 나누어, 매월 갚는 금액이 같은 방식입니다. 대출초기는 원리금 중에서 이자비중이 크고, 부채 잔금의 감소속도가 더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월 균등한 상환금액이지만 원리금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이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감소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 주담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연관된 상환방식입니다.

위 이미지는 원금균등방식에서 예를 든 것과 같은 조건으로 네이버 이자 계산기를 이용한 결과입니다. 보시면 매월 갚는 금액은 1,060,655원으로 균등합니다. 이 금액은 원금과 이자가 합해진 것입니다.

체증식 분할 상환
체증식 분할 상환

체증식 분할 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이란 원리금이 체계적으로 일정하게 증가하는 방식의 대출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고 투자를 하거나 젊을 때 받기 가장 좋고 적극 권하는 상환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점으로는 초창기 상환금액이 가장 적어 1회 차 원금 0, 일반적으로 수입이 적은 사회초년생 등이 대출초기에 상환부담을 줄일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단점으로는 매월 원금이 증가하여 원금을 나중에 상환합니다. 보니 총 대출이자는 가장 많은 편입니다.

일반적인 대출상품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상품입니다. (일부상품 및 정책자금 등에서만 적용) 초반에는 이자만 상환하다가 더해 질수록 원금 비율이 증가하고 이자는 줄어듭니다. 결과적으로 원리금이 자주 일정하게 증가합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원리금균등 상환이란 매월 대출기간 동안 같은 원리금원금이자을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점으로는 매월 같은 금액을 상환하기 때문에 자금계획을 세우기 좋고 원금 균등에 비해 초기상환금액이 적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일반적으로 고르는 상환방법이기도 하죠. 단점으로는 원금균등 상환보다. 원금 상환비중이 적어 대출기간 총이자금액은 원리금균등상환이 더 높습니다. 그러니까 매월 같은 금액을 내지만 상환 초반에는 원리금에서 이자의비율이 높고 원금의 비율이 낮습니다.

그리고, 상환 후반으로 더해 질수록 이자의 비율은 낮아지고 원금의 비율을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DSR로 판단됩니다 DSR은 Debt Service Ratio의 줄임말입니다. 의미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이라고도 하며, 주담대를 포함한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연소득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얼핏 보시면 위의 DTI와 비슷한데요. DTI와 비교해 보자면 둘 다. 연소득에 따라 비율이 달라집니다. 공통적으로 수입이 높을수록 돈을 더 많이 빌릴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너무 작지만 큰 차이가 있습니다. DTI보다.

DSR을 적용했을 때 대출을 받기가 어렵게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무엇이 유리할까?

주 담대 상환 방법, 원금 균등 상환 아니면 원리금 균등 상환 중 무엇이 유리할까요? 원금 균등 상환 방식의 경우, 만기까지 납부하게 될 총 대출이자는 9,018,750원으로서, 원리금균등방식의 총 대출 금리 9,215,607원보다. 적습니다. 그러니까 대출 이자 한 푼이라도 아껴야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원금 균등 상환 방법을 클릭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원금 균등 상환 방식은, 초반에 갚아야 할, 월 상환금액이 높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의 경우, 매월 3,867,1000원을 동일하게 상환하면 되는데, 원금균등상환방식의 경우, 1회차부터 18회차까지 4,098,611원 3,868,403원을 상환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초반에, 비교적 높은 월 상환금액을 감당하기 힘드신 분들이라면, 원리금 균등 상환 방법을 클릭하시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란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으로 만기까지 균등하게 나누어, 매월 갚는 금액이 같은 방식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체증식 분할 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이란 원리금이 체계적으로 일정하게 증가하는 방식의 대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원리금균등 상환이란 매월 대출기간 동안 같은 원리금원금이자을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