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넬라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에 대해서 알아두세요

레지오넬라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에 관련해서 알아두세요

냉방병이란? 에어컨, 선풍기와 같은 냉방기구를 이용 할 때 걸리는 병으로 흔히 여름 감기라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에 에어컨, 선풍기가 없으면 도저히 더워 살 수가 없는데요 이번에는 안전하게 여름을 나기 위해 여름에 냉방병 예방수칙과 냉방병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심하면 냉방병 증세가 발생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에어컨 온도를 너무 낮춰 가동하고 높은 온도의 실외와 쌀쌀한 실내에서 지내기를 반복하면 우리 몸이 온도 차를 못 견뎌 냉방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imgCaption0
폰티악 열 독감형

폰티악 열 독감형

레지오넬라증은 누구에게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당뇨,신부전 등 만성질환자 만성폐질환자, 암환자, 면역저하자는 고위험군에 속하므로 조심성을 요해야 되며, 건강한 사람에게서는 비교적 경미한 증상인 폰티악열의 형태로 주로 발생합니다. 초기 독감과 비슷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25일간 증상이 지속되다가 1주일 이내 대부분 스스럼없이 회복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간 전파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흡기 증상

냉방병은 주로 냉방 시설의 과도하게 사용으로 실내와 실외의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하여 나타나는데 호흡기 증상은 주요 증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코로나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호흡기 증상을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은 냉방병과 코로나 감염 시 공통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냉방된 환경에서 긴 시간 동안 머무르게 되면, 근육에 긴장과 피로가 쌓여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냉방병 감기와 다른 점은?

냉방병과 감기는 엄연히 다른 질병이랍니다. 원인과 증상에서도 차이가 확실히 있는데요. 냉방병 원인은 주로 온도 변화에 의한 신체적 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나 냉방시스템의 강한 바람에 노출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감기의 원인은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됩니다. 주로 비말을 통한 감염으로 전파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나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여러가지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주요 증상으로는 두통, 근육, 통증, 식욕, 부진, 피로, 몸살,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몸 전체에 영향을 주는 증상이지만, 주로 두통이나 근육 고통이 두드러집니다. 감기의 중요 증상은 콧물 ,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 목이 아픈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실내에는 유해물질이 쌓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깔끔하게 청소했다고 해도 냉방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에어컨을 켜 놓는 것이 오히려 전기료가 덜 나온다는 정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환기시키는 것을 소홀히 한다면 전기료를 아낀 만큼 병원비가 더 나오게 됩니다.

실내에는 여러가지 가구와 물건, 구조물이 있습니다. 벽, 가구, 가전상품을 포함한 실내에 있는 모든 물건에는 화학성분과 먼지, 연기 등이 발생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이같이 유해물질에 오랜동안 노출되면 두통을 비롯한 감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냉방병과 코로나, 어떠한 방식으로 구분할까? 증상은?

코로나가 다시 재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BA.5 변이를 일으킨 탓인데요. 병원 관계자에 말에 의하면 코로나 검진 환자가 눈에 띄게 늘어났는데 냉방병이나 단순 감기로 착각해서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에 감염이 됐음에도 냉방병으로 오인해 방치하다가 증세가 호전되지 않아서 초기에 잡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냉방병과 코로나의 증상이 어떤 것이 같고 어떤 것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호흡기 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콧물, 기침, 재채기, 두통, 인후통, 코막힘, 피로감, 관절의 통증,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물량, 설사, 손발이 붓는 증상 등 위장장애가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 심해지거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만성 질병을 앓고 있을 경우 더 악화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증상

냉방병의 전반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러움, 무기력감, 피로 및 권태감 등이 있습니다. 코로나는 발열, 기침, 피로감, 근육통, 호흡곤란 등의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 증상과 냉방병 사이에는 몇 가지 비슷한 점들이 존재하지만, 분명하게 구별되는 차이점들이 많아요 그렇기에 본인 증상이 냉방병과 유사한지, 코로나와 유사한지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발열, 호흡기 증상, 후각 및 미각 손실과 같은 특정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냉방병보다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있기에 바로 병원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폰티악 열 독감형

레지오넬라증은 누구에게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흡기 증상

냉방병은 주로 냉방 시설의 과도하게 사용으로 실내와 실외의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하여 나타나는데 호흡기 증상은 주요 증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코로나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호흡기 증상을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냉방병 감기와 다른 점은?

냉방병과 감기는 엄연히 다른 질병이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