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총정리 보험료공제 12만 원을 찾아라
연말정산02.보험료 세금공제 02. 보험료 세액 공제 근로자가 기본공제대상자소득요건, 나이요건 제한 있음를 위해 해당 과세 기간에 지출한 보험료의 12장애인전용보장성 보험료는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합니다. 보장성보험료 만기에 환급되는 금액이 납입보험료 초과하지 아니하는 보험의 보험계약 장애인전용보장성 보험료 보험계액 아니면 보험료 납입영수증 등에 장애인전용보험으로 표시된 보험 보험료 납입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세금공제 근로자가 부담할 보험료 회사가 지급 보험료 사용자가 지급하여 주는 경우 보험료 상당액은 근로자의 급여액에 가산하고 보험료 세액공제합니다.
다만, 근로소득으로 보지 않는 단체 보장성보험은 급여에 포함되지 않으며 또한 보험료 세액공제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의 조건은?
보험계약자는 직장인 본인 아니면 소득액이 없는 자연소득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피보험자는 직장인 본인 아니면 부양가족공제 대상자여야 보험료 세액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소득 없는 자가 계약자일 때 보험료 부담하는 자는 직장인 본인이어야 합니다. 만약 피보험자가 부양가족공제 대상자가 아니라면 스스로가 계약자로 보험료 납입하더라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소액결제는 연말정산 O
통신요금과 달리 스마트폰 소액결제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위에서 살펴본 대로 정보이용료를 포함한 전화료의 경우 소득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전화, 문자메시지, 데이터 사용에 들어가는 스마트폰 요금은 소득공제를 받지 못하는 것이죠. 하지만 스마트폰 소액결제는 보통 전화료가 아닌 물품구매비로 사용되므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수단이 휴대폰이고, 통신요금 납부 시에 같이 납부하는 것뿐이지 금액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령,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가 33,000원이고, 스마트폰 소액결제로 20만 원을 사용했다면 당월요금은 233,000원이 지출됩니다. 그중에서 통화료 33,000원을 제외한 200,000원이 소득공제 대상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에서 한 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소액결제 결제대행업체와 통신요금 결제방식의 차이입니다.
계약자와 피보험자 설정 잘못하면 큰일 난다고?
이대리가 머뭇거리면서 박과장에게 물었다. 과장님 사망보험과 실손보험료로 월 15만 원정도 나가는데 보험료공제액은 12만 원이 아니라 8만 6,400원 밖에 안돼요. 왜 그런 건가요? 이에 박과장은 가입한 보험은 보장성 보험이 맞는데,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 설정이 문제라 그렇지. 계약자가 자네 본인이거나 소득 없는 부양가족이어야 해. 피보험자는 자네 아니면 부양가족공제 대상자여야 하지하고 추가 설명해주었다.
그러자 이대리가 그럼 피보험자가 소득 있는 아버지면 제가 계약자라도 보험료공제를 받을 수 없겠네요?하고 물었다. 이에 박과장은 그렇지하고 답변했다.
2 현금영수증 O
핸드폰요금을 입출금 예금잔고 자동이체한 경우, 소액결제 금액에 대해서는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어야 합니다. 특히, 10만원 이상 현금거래 건은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대상이라서 업체들도 현금영수증 발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예시처럼 통신료로 233,000원을 자동이체로 납부하면 200,000원에 대한 현금영수증이 발급됩니다. 현금영수증은 KG모빌리언스, 다날 등 소액결제 대행업체가 발급합니다.
2 카드납부 X
문제는 카드납부입니다. 소액결제에 대한 결제정보를 가지고 있는 곳은 결제대행업체입니다. 그리고 대금을 청구하는 것은 통신사입니다. 스마트폰 요금을 카드로 납부하면 소액결제 관련 정보가 카드사로 넘어가야만 해당 건에 대한 정상적인 소득공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카드사는 해당 결제내역을 통신요금 결제 건으로 보기 때문에 소득공제 정보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결제대행업체의 정보가 카드사까지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카드사는 해당 결제건이 소액결제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것이죠. 스마트폰 소액결제 내역이 공제대상금액으로 넘어가는지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스마트폰 요금을 신한카드 사의 신용카드로 납부하였으나 공제대상금액에는 소액결제금액이 포함된 통신사 납부금액 전체가 제외되었습니다. 소액결제 대금을 카드로 납부할 경우 소득공제 내역에서 누락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의료비 세액공제는 유일하게 나이 요건과 소득금액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단, 근로자의 총급여액의 3 이상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가 총급여의 3가 되지 않는다면 의료비 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습니다. 의료비는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와 중복으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액 교육비 세액공제
근로자의 기본공제대상자나이의 제한을 받지 않음, 직계존속 분은 공제 제외가 교육비를 지출한 경우 해당 과세기간의 산출세액에서 공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험계약자의 조건은?
보험계약자는 직장인 본인 아니면 소득액이 없는 자연소득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액결제는 연말정산 O
통신요금과 달리 스마트폰 소액결제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약자와 피보험자 설정 잘못하면 큰일
이대리가 머뭇거리면서 박과장에게 물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