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원인 10가지, 치료

족저근막염 원인 10가지, 치료

이번에는 일상생활도 힘들게 할 수 있는 심각한 발바닥 통증을 일으키는 족저근막염에 대한 내용과 방지 및 완화방법, 치료법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더 나아가 지간신경종, 아킬레스건염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은 평소에도 아프지만 자고 일어나면 더욱 고통이 심해집니다. 어느 날 아침 갑자기 나타나서 정말 칼로 베이는 듯한 통증을 주는 특별한 놈입니다. 발의 구조를 보시면 발의 아치가 있습니다. 발을 디딜 때 충격을 완화해 주는 곳이 바로 근막입니다.

족저근막염이라는 것은 발의 앞쪽과 발뒤꿈치를 연결하는 띠 같은 근막입니다. 이 부분에 염증이 생겨서 손상이 되면 나타나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걷게 되면 근막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발생하게 되어서 제대로 걸을 수 없게 됩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이 밖에도 통증을 줄이는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30초면 됩니다. 엄지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꺾어줍니다. 이 상태로 발바닥을 볼펜 같은 것으로 뚫어주듯이 마사지하시면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1초에 1CM 정도로 앞에서 뒤까지 10초에서 12초 정도 더디게 마사지해 주시면 됩니다.

한 번 할 때 3~5회 정도 해주시면 30초에서 1분이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염증 자체가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을 줄이는 데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은 항생제나 소염제를 드시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엄지 올리기
엄지 올리기

엄지 올리기

운동 엄지 올리기는 발에 뒤꿈치 앞꿈치를 바닥에 딱 붙이고 두 차례 세 차례 네 차례 다섯 차례 발가락을 쫙 편 상태로 바닥을 누르면서 엄지만 위로 올리는 운동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앞꿈치가 바닥에서 떨어지면 안 됩니다. 앞꿈치는 바닥에 딱 붙이고 엄지를 최대한 위로 젖혀 보세요. 그 상태로 5초를 버팁니다. 반대로 소족 치유 올리기는 엄지발가락을 바닥에 딱 붙인 상태에서 두 차례 세 차례 네 차례 다섯 차례 발가락을 최대한 위로 올려주는 운동입니다.

엄지와 나머지 4개의 작은 발가락들을 이렇게 번갈아가면서 끝까지 올리고 근육의 힘을 준 상태로 5초씩 버티는 겁니다.

족저 근막염 원인
족저 근막염 원인

족저 근막염 원인

족저 근막염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한 원인 중 하나는 족저근막이 무미마른 스트레스로 손상되거나 염증을 일으킬 때 발의 뒤뿔이나 아치에 계속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이라는 상태가 발생합니다. 아래는 족저 근막염의 주요 원인 몇 가지로 보로 보입니다 계단 오르기, 등산, 조깅, 에어로빅 많은 운동은 족저 근막에 부하를 가할 수 있습니다. 비만 체중 부하가 발에 많은 압력을 가하므로 족저 근막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좋지 않은 구두 지원력이 미흡한 점이나 맞지 않는 신발은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이힐: 특히 여성은 하이힐 신발을 자주 신는데, 이는 족저 근막에 부하를 가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상: 떨어지거나 점프하면서 발에 외상을 입은 경우 족저 근막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의 증상은 더디게 나타납니다. 주로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으로 걸을 때 심한 고통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밤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 부하가 이루어지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또한 오래 걷거나 운동 후에도 고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안면 발의 뒤꿈치에 심한 압통이 나타납니다. 아킬레스건 단축과 연관된 경우가 많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족저근막염과 함께 발 뒤꿈치에 고통이 느껴질 경우 아킬레스건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엄지발가락이 있는 앞꿈치 뼈에서 시작해서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지는 두꺼운 섬유띠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이야기합니다. 아킬레스건염은 발꿈치 뼈 뒤쪽에서 종아리로 높은 힘줄인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트로이 전쟁과 연관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트로이목마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곳에서 증장하는 인물 중에 한 사람이 바로 왕자 아킬레스입니다.

공포 없는 장수이지만 적의 화살이 발 뒤꿈치에서 종아리로 이어진 근육을 끊어버려서 그 전쟁에서 패배한 것에 유래한 것이 아킬레스건입니다. 의미로는 치명적인 약점과 같은 것을 잃을 때 아킬레스건이라고 합니다. 아킬레스는 공포 없는 용사였지만 아킬레스건이 끊어지면서 본인도 요절하게 되는 슬픈 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대부분이 앓고 있는 족저근막염에 관하여 이야기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이 밖에도 통증을 줄이는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엄지 올리기

운동 엄지 올리기는 발에 뒤꿈치 앞꿈치를 바닥에 딱 붙이고 두 차례 세 차례 네 차례 다섯 차례 발가락을 쫙 편 상태로 바닥을 누르면서 엄지만 위로 올리는 운동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족저 근막염 원인

족저 근막염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