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유의사항 및 임대소득자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환급금 발생 원리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이윤 등 종합수익이 있는 인원은 모두 매번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하는데 이때 과세 기준연도에 원천징수된 금액이 실제로 내야 할 세금보다. 많았다면 환급금이 발생 신고를 마치면 절차를 거쳐 계좌에 종합소득세 환급금 입금이 됩니다. 종합 소득세율 종합소득세 환급금 입금 시기 종합소득세 신고후 법정 신고기한 종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종합소득세 환급금 입금. 하지만 빨리 신고를 마친다고 해서 환급금을 일찍 받을 수 있는 건 아니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월 초에 했던 월 말에 했던 간에 환급 날짜의 기준은 마지막 신고일 월 31일부터 30일 이내이기 때문 따라서 익월 말쯤에 환급금을 수령할 있습니다.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2018년 귀속분까지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 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았지만 2019년 귀속분 이후부터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더라도 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됩니다. 그리고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하면 주택임대소득과 타 소득을 합산하여 소득세를 계산종합과세해야 합니다. 반면에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이면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방법 중 납세자가 유리한 방안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분리과세란 주택임대소득을 타 소득과 합산하지 않고 별도로 정해진 세율14에 의해 과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3년 현재 근로소득세율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즉, 과세표준이 1,400만 원 이하일 경우에 종합과세가 유리하며, 14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분리과세를 신청햐여 14%의 세율로 세금을 내는 것이 유리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창업을 적극 도와주고 일자리를 창출할 목적으로 지방세 감면 대상자인 경우 특정 소득에 대한 세금감면 혹은 감면 대상자인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의무가 없는 재외국민의 경우 재산세 혹은 소득세중 높은 세금을 부과받는 경우 재산세가 가장먼저 부과되는 경우 연금수익이 전액 과세되는 경우 *단, 위의 경우 일부 제외 기준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납부 대상

나도 납부해야 할까?

자신이 종합소득세 납부 대상에 해당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당해 과세기간전년도 내에 이자, 배당, 사업, 부동산 임대, 근로, 연금, 등등 수익이 있었던 인원은 납부 대상자가 됩니다. 대상자는 모바일이나 서면으로 안내되기 때문에 소개를 받으셨다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만약 안내받지 못하셨을 경우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대상자 조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신고 기간

신고 기간내에 신청하지 못하면 어떠한 방안으로 되나요?

가장 중요한 신고 기간인데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매월 5월로 정해져있습니다. 5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동안의 기간을 두고 자진해서 신고 하는 것으로, 만약 성실신고 확인서 제출자라면 6월 30일까지 기간을 연장해볼 수 있습니다. 만일, 종합소득세 신고기한 이후 신고를 하게 될 경우, 가산세가 붙는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기간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및 신고기준 정리

이렇게 발생한 소득에 대하여 인적공제, 연금보험 공제 등의 소득공제 후 종합소득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적용됩니다.

산출된 세액에서 보험료, 의료비, 기부금 등의 특별세액공제를 통해 세액이 공제되거나 감면됩니다. 하지만 종합소득 신고시 수익이 누락되거나 세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무신고가산세와 납부지연 가산세 등의 가산세가 추가 발생합니다. 이같이 과정을 통해 납부할 세액이 최종적으로 확정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감면 항목 및 한도

퇴직연금세금감면 개인이나 기업에서 퇴직 시에 미리 마련해 놓는 연금입니다. 퇴직 시에 더 나은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한도 현재로서는 연간 수입 대비 12 이내의 금액이 세금감면 대상입니다. 단, 연 50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연금계좌세금감면 개인이나 기업에서 운용하는 연금계좌를 통해 장래의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연금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한도 연간 납입액 중에서는 1,500만 원까지가 세금감면 대상입니다. 단, 해당 연도의 과세표준 대비 15를 초과하는 부분은 공제되지 않습니다.

분리과세 vs 종합과세

2018년 귀속분까지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 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았지만 2019년 귀속분 이후부터는 주택임대 수입금액이 2천만 원 이하더라도 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근로소득만 있고 연말정산을 한 경우근로자 전년 과세기간에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인 경우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면제 혹인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인 등등 수익이 있는 자로 분리과세를 요구하는 경우 창업을 적극 도와주고 일자리를 창출할 목적으로 지방세 감면 대상자인 경우 특정 소득에 대한 세금감면 혹은 감면 대상자인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의무가 없는 재외국민의 경우 재산세 혹은 소득세중 높은 세금을 부과받는 경우 재산세가 가장먼저 부과되는 경우 연금수익이 전액 과세되는 경우 단, 위의 경우 일부 제외 기준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납부 대상

나도 납부해야 할까?자신이 종합소득세 납부 대상에 해당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