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을 알아볼까요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을 알아볼까요

대한민국에서 수입이 있는 모든 인원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배당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의 종류가 있으며, 매년 5월이 되면 이를 종합적으로 모아 납부하는 것이 종합소득세입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매년 2월에 진행하는 연말정산으로 정산이 끝났을 것입니다. 그 외의 다른 수입이 있는 경우 국세청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1. 세무서 방문 스스로가 등록해 둔 거주지의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2. ARS 납부 F와 G 유형의 경우 ARS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보통 납부할 세금이 적기 때문에 개인정보 입력 후 신고만 하면 됩니다.


imgCaption0
주택임대사업자 분리과세 V유형

주택임대사업자 분리과세 V유형

2018년 이후 주택임대수입이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으로 전환되며 2000만원 이하의 주택임대소득은 분리과세로 해당 유형에 해당합니다. 2000만원 초과는 종합소득 합산되어 여기에 해당하지 않아요 저도 몇년간 V유형으로 신고를 진행해왔는데 올해는 쿠팡파트너스로 타수입이 합산되어 어려울꺼 같습니다. 따라서 저는 올해는 E유형단순경비율모두채움제외 항목으로 확정신고를 진행해야하네요 10만원 정도의 쿠팡파트너스 소득으로 이번엔 새로운 유형으로 신고라 국세청 안내자료, 국세청 동영상 시청하며, 넘 힘들었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시 기준경비율 D유형

복식부기 의무자 대상이 아닌 수입금액에 사업소득자분들은 간편장부대상자인 D유형이지만, 추계시에는 기준경비율이 적용되어 거의 모든 수입이 높게 잡혀서 장부를 작성신고해야 유리한 유형입니다. 복식부기로 기장신고하여 장부를 작성시에는

20 기장세액공제를 받을수있기때문에 절세도 가능한 부분입니다.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시 단순경비율 E유형, F유형, G유형 제가 최근에 받은 E유형도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간편장부대상자이면서 추계신고가 가능하고 단순경비율로 해당되는 유형입니다.

비교적 세부담이 적은 유형으로 세무사분께 의뢰하기엔 고민이되는 부분이죠 그중 F유형, G유형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모두 채움서비스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종합소득세 계산이 보다.

흔히 이해하는 개인사업자 자영업, 온라인 등, 프리랜서뿐 아니라 직장인의 경우에도 연말정산이 누락됐다면 종합소득세 기간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경우는 회사가 있는 경우 3.3원천징수를 제하고 급여를 지급받지만, 개인이 직접 일을 하는 프리랜서의 경우 3.3 없이 소득을 챙긴 후 5월에 한 번에 납부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제법 많은 세금을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투잡, 쓰리잡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떠한 경우로라도 수입이 있다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구분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A,B,C,D,E,F,G,H,I,K,Q,R,S,T,V 총 1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업자는 A, B, C, D, E, F, G, H, I, K, S, V의 13개의 유형으로 구분 비사업자는 금융, 근로, 연금, 기타소득 등이 있는 경우 T 유형 종교인은 납부세액 유무에 따라 Q, R의 유형으로 구분 복식부기의무자는 기장을 꼭 해야 하며, 간편장부대상자는 간편장부만 기록해서 신고하면 됩니다.

복식부기는 회계지식이 필요하므로 세무사에게 기장을 의뢰하고 세무신고를 대행하는게 편합니다. 복식부기의무자는 기준경비율로 일괄 적용하고 있고, 간편장부대상자는 매출에 따라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준경비율과 단순경비율의 차이는 매입, 임차료, 인건비에 대한 증빙 필요여부입니다.

프리랜서 소득별 신고방법

2400만 원 미만 홈택스 손택스 이용.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단순경비율 및 기준경비율을 적용하여 추계신고. 2400만원 7500만 원 미만 간편 장부대상자. 직접 장부를 작성하거나 세무대리인 기장신고. 7500만 원 이상 복식부기의무자. 전문 지식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세무사에게 관리를 맡겨야 합니다. 이상으로 2023년 종합소득에 신청방법 및 계산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누가 어떤 방식으로 신고하면 좋을지도 언급해 두었으니 참고하셔서 절세하고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임대사업자 분리과세

2018년 이후 주택임대수입이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으로 전환되며 2000만원 이하의 주택임대소득은 분리과세로 해당 유형에 해당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시 기준경비율

복식부기 의무자 대상이 아닌 수입금액에 사업소득자분들은 간편장부대상자인 D유형이지만, 추계시에는 기준경비율이 적용되어 거의 모든 수입이 높게 잡혀서 장부를 작성신고해야 유리한 유형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구분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A,B,C,D,E,F,G,H,I,K,Q,R,S,T,V 총 1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