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시급임금과 편의점 야간물건할증 주류 무인편의점 등장과 다른 나라는

최저시급임금과 편의점 야간물건할증 주류 무인편의점 등장과 다른 나라는

최근 일본에서 일명 어린이방 아저씨가 사회적 문제로 언급이 될 정도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어린이방 아저씨에 에 관해 알아봅시다. 어린이방 아저씨의 사상 어린이방 아저씨는 일본어로 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부모님이 어렸을 때 줬던 방에서 나이들은채 살고 있는 아저씨를 의미합니다. 물론 아저씨뿐만 아니라 아줌마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독립할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독립하지 않고, 어릴 때 부모님이 주신 방에서 어른이 된 지금도 계속 살고 있으며 취직도 하지 않은 사람을 총칭합니다.

국민학교 무렵에 부모님이 주셨던 방에서 40대인 지금까지 생활하고 있습니다. 직장은 다니지 않고, 20대부터 현재까지 20년간 아르바이트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간병인의 대우는 개선되었나?
간병인의 대우는 개선되었나?

간병인의 대우는 개선되었나?

낮은 급료가 지적되어 온 개호 직원이지만, 대우는 늦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호직원의 확보정착을 위해 개호직원 처우개선 가산이나 개호직원 등 특정 처우개선 가산이 마련되는 등 개호직원의 임금을 개선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개호 직원의 대우 개선 동향에 대해서는, 이하의 기사에서 자세하게 해설하고 있습니다.

왜 간병인의 임금 인상이 이루어지는가?
왜 간병인의 임금 인상이 이루어지는가?

왜 간병인의 임금 인상이 이루어지는가?

이번 임금 인상의 목적은, 간병사나 보육사라고 하는 에센셜 워커의 만성적인 인재 부족의 해소입니다. 개호직등의 인재 부족의 일반적인 원인배경에는, 임금 수준의 낮음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임금 인상을 통해 인재 확보와 정착을 촉진하기로 한 것입니다.

더불어 코로나 사태로 간병인과 간호사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하게 인식된 바입니다. 그래서, 이번 임금 인상에 의해 간병인등의 급료가 오르는 것을 명확하게 해, 이직의 방지·신규 고용으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입니다.

개호 보수에는 상한이 있다
개호 보수에는 상한이 있다

개호 보수에는 상한이 있다

또 다른 이유는 간병 보수에 상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개호 시설개호 사업소 직원의 급료나 운영비 그 외 경비는, 기본적으로 국가로부터 지급되는 개호 보수로부터 지불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 개호 보수는 개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가로 지급되는 것입니다. 이 개호 보수를 증액하게 되면 증세 등이 필요하게 되어 국민 부담의 증대로 이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호 보수에는 상한선이 마련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호 보수를 안이하게 늘릴 수는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개호 직원의 급여도 오르기 어려운 실태가 있는 것입니다.

근속 연수로 비교한 간병인의 평균 급여

다음으로 근속 연수로 비교한 돌봄 직원의 평균 급여입니다. 후생노동성의 2021년도 개호종사자 처우상황 등 조사결과 개요에 의하면 근속연수별 2021년 개호직원의 평균급여액상근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근속연수 1년의 경우 평균 월급은 277,350엔입니다. 그 후에는 근속연수가 늘어나면서 오르고 있어 10년 이상이 되는 342,490엔으로 무려 7만엔 이상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오래 일할수록 월급이 오를 뿐만 아니라 직책을 맡으면 추가 인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입이나 대우가 좋은 시설로 전직하다

수입이나 대우가 좋은 시설로 이직하는 것도 월급을 올리는 한 방법입니다. 현재 직장에서 장기간 일하고 있어도 기대했던 대로 월급 인상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의 사정으로 자격증 취득이 어렵거나 경력을 쌓아도 월급이 오르지 않을 때는 과감히 이직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직에는 불안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조건이 좋은 이직을 목표로 한다면 이직 사이트나 이직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의 희망에 맞는 구인처를 찾아 줄 뿐만 아니라, 응모 서류의 작성법이나 면접 대책 등도 해 줍니다.

2024년 대한민국 최저임금 전망

2024년도 최저임금은 올해인 2023년에 비해 2.5 증가하여 시간당 986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09시간 기준월급은 206만740원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노사 간의 합의를 이루지 못해 결국 표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근로자들에는 안정되는 생활을 제공하는 입장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기업들에게는 급여 증가로 인한 경영관리 부담으로 다가올 것이기에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합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높은 최저임금은 소득 격차를 축소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켜 소비 활동을 활성화하면서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은 기업들에게는 급여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경영관리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병인의 대우는

낮은 급료가 지적되어 온 개호 직원이지만, 대우는 늦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왜 간병인의 임금 인상이

이번 임금 인상의 목적은, 간병사나 보육사라고 하는 에센셜 워커의 만성적인 인재 부족의 해소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개호 보수에는 상한이 있다

또 다른 이유는 간병 보수에 상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