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휴가 육아휴직 중에 4대보험은 어떻게 되는 걸까 (출산휴가, 육아휴직 건강보험, 국민연금 궁금증)

실업크레딧이란 실업자의 노후 수입 보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구직급여 수혜기간 동안 국민연금 보험료의 일부를 협조하고 그 기간을 연금 가입기간으로 산입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그럼 실업크레딧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

근로자가 휴직, 실직, 폐업등으로 인해 근로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납부예외를 신청하면 됩니다. 납부예외 신청 후 다시 근로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지금까지 내지 못한 기간을 충당하기 위해 추후납부제도추납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연금 수령액을 많이 받는 방법입니다. 납부예외를 신청하면 최대 3년까지 소득이 없는 동안의 보험료 납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중단, 실직, 휴직 등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명확한 사유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이 다시 발생할 경우 납부재개를 신청해야 추후 연금을 받을 시 불이익이 생기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납부 예외자의 납부 재개 신청 방법

1. 제출 서류대부분의 경우에는 연금보험료 납부 재개 신고서만 필요합니다. 연금보험료 납부 재개 신고서 다운로드한글 파일 연금보험료 납부 재개 신고서 다운로드PDF 파일 2. 납부 재개 신청 방법납부 재개 신고 의무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전화팩스우편찾아가는 연금서비스온라인을 이용하여 납부 재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가입자로 납부 재개 시 신고 의무자는 사업주입니다.

지역가입자로 납부 재개 시 신고 의무자는 본인입니다. 1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신청신청자가 신분증과 납부 재개신고서 등을 지참하여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 신청합니다. 2) 전화국민연금공단 콜센터(☎ 1355)에 전화하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3) 팩스/우편국민연금공단 지사에 팩스나 우편으로 제출 서류를 보내서 납부 재개를 신청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