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관찰사(안렴사), 집현전 대제학, 형조판서 전오륜(全五倫)
2009. 9. 24. 0634 인물열전 경상도관찰사안렴사, 집현전 대제학, 형조판서 정선전씨 채미헌공파 파조이며, 고려 말기의 문신이며, 호는 채미헌입니다. 고려 공민왕때 문과에 장원급제하여 외직으로는 합천군수, 진주목사, 경상도안렴사, 내직으로는 국자감제주, 한림학사 집현전 대제학 보문각 대제학을 역임하였으며, 1391년공양왕 3 우상시 좌산기상시 형조판서를 차례로 역임하였습니다. 1392년 고려가 망하자 경기도 개풍군 광덕면 광덕산 서쪽 기슭 두문동에 들어갔으며, 태조 이성계가 조선에 협조할 것을 회유 하였으나, 듣지 아니함으로 정선으로 본향안치의 처벌을 받았습니다.
후에 풀려나서 서운산에 은거하였습니다. 두문동 72인 중의 한 사람이며, 뒷날 경상남도 안의의 서산서원에 제향되었습니다.
경상대학교
여전히 대기업을 잘 보내는 경상도 최고의 대학
경상대일부의 학교들은 부산대, 경북대 다음으로 경상도 지역에서 좋은 학교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경상대 공대는 여전히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롯데케미칼 등 대기업에도 곧잘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학년별 약 2,500명정도 학생이 있으며 1922년 진주공립농업학교로 설립된 뒤 1961년 경상대학교로 승격되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진주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상도 지역에서 취업이 잘 되는 학교입니다.
경상대를 3위로 꼽은 이유는 높은 취업률85 때문입니다.
경상도 최고의 도시 부산의 자랑
부산대수업 역시 국립대학교로 1946년 설립된 학교입니다. 취업률은 경북대와 같은 방식으로 87.5 수준이며 부산지역에서 오랫도안 오랜 기간 최고의 자리를 유지해 온 학교입니다. 부산에서는 부산대가 최고라는 말이 예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수도원 대학들에 밀리는 모습이지만, 예전에는 연고대급 위상을 보여주었고, 부산지역 내 최고의 인재들이 거쳐간 학교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학 중 하나이고, 놀라운 교육과 연구로 잘 알려져 있는 학교입니다.
기숙사비 금액은 월month별 기준입니다. 국립대의 경우 기숙사비가 좀 더 저렴한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기숙사비 평균 금액은 15만25만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재학생수는경북대, 영남대, 부산대학교가 2만5천명 가량으로 학생수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