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 기침이 나는데 독감 증상일까 마이코 플라스마 폐렴일까 기쁜느런건강원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 기침이 나는데 독감 증상일까 마이코 플라스마 폐렴일까 기쁜느런건강원

조금은 여러분 중에도 지금 이 순간 목이 간질간질 기침이 나는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아니면 친구나 가족이 그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이 글은 꼭 읽어보세요. 목의 간질간질함과 기침은 무시하기 쉬운 증상이지만, 실제로는 여러 원인과 어려운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그 주요 이유와 해결 방안에 관하여 다룰 예정입니다. 네,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았을 바이러스성 감기. 이 때문에 목이 간질간질하고 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가 목의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이죠. 바이러스성 감기는 대개 다른 증상, 예를 들어 콧물이나 두통과 함께 나타납니다.


감기나 기관지염
감기나 기관지염

감기나 기관지염

감기나 그 외 호흡기와 같은 급성 기침은 기관지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기침입니다.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며, 기관지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자극물질에 노출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기침은 목을 자극하고 간지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수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 채소, 견과류, 해조류, 콩류 등과 진해 작용이 있는 꿀, 도라지, 마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레몬주스와 꿀을 조금 넣어 마시면 목을 가라앉히고 목에 있는 가래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은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로 항산화제와 면역시스템 강화에 도움을 주고 레몬의 구연산은 목의 점액을 분해하여 목의 염증을 완화시켜고 기침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꿀은 진해작용과 항균작용을 하는 자연적인 성분으로써 목의 점액을 묽게 하여 배출하도록 돕고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레몬과 꿀을 따뜻한 차로 마시게 되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 때문?
편도선염 때문?

편도선염 때문?

목이 간질거리면서 기침이 나오는 증상은 편도선염에도 해당됩니다. 앞서 설명드린 비염, 기관지염과 같은 감기처럼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죠. 이는 편도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 나쁜 것들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심할 경우 침을 삼키는 것도 힘들며 오한, 두통, 발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면서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며,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컨디션을 몸의 컨디션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올리는데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겨울철이면 우리나라의 실내 공기는 무척이나 건조합니다. 난방으로 인해 집 안의 습도가 낮아지게 되는데, 사람이 건강한 습도의 범위는 4060 내외인데, 겨울철은 2030 정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집 안에 가습기를 틀어두시거나 젖은 수건 등을 널어놓는 것으로 습도를 높여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후비루는 코에서 발생한 과도하게 점액이 목 뒤로 흘러내리면서 자극을 만들 수 있고, 기침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목이 문제가 아닌 코에 발생한 감염이나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되어 부비동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코가 회복되고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는 것이 줄어들게 됩니다.

증상과 합병증
증상과 합병증

증상과 합병증

콧물과 코막힘 콧물이 계속되고 구강호흡으로 목이 마르고 편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염 목이 마르고 염증이 발생하면 편도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고열, 호흡곤란, 음식물 섭취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차오르는 콧물로 부비동염이 발생하며, 이에 따른 노란 콧물, 뺨 통증, 치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 상담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화되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구조화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과 수분 섭취 목이 마르기 때문에 휴식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치료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나 그 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상기도염은 증상의 다양성으로 인해 구조화된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상기도염의 예방 방법

규칙적인 손 씻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손을 씻습니다. 마스크 착용 특히 단체생활을 하는 경우, 감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는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염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화되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구조화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기나 기관지염

감기나 그 외 호흡기와 같은 급성 기침은 기관지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기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편도선염 때문?

목이 간질거리면서 기침이 나오는 증상은 편도선염에도 해당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증상과 합병증

콧물과 코막힘 콧물이 계속되고 구강호흡으로 목이 마르고 편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