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자식 간에 부동산, 현금 등을 빌려줄 때 세금 문제
자녀에게 빌려주었다는 것이 인정될 때도 있는데요.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입니다. 첫째, 부모와 자녀 간 차용증서를 작성하고, 이야말로 돈이 오고 간 금융거래 내역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빌려주는 부모의 자금원이 분명해야 합니다. 셋째, 빌려준 자금을 상환할 때는 자녀도 자금원이 있어야 합니다. 부모가 주택을 자녀에게 직접 증여하지 않고 무상으로 빌려주어도 증여세를 낼 수 있습니다. 현행 세법에서는 가족 등 특수관계자에게 부동산을 무상이나 시세보다.
싸게 임대하는 경우에도 적정 임대료를 기준으로 세금을 내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자녀라도 부모 주택에서 돈을 내지 않고 거주한다면 자녀에게는 무상사용 이익에 증여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2023년 개정 결혼자금 증여세
최근 시기 새로 신설된 증여세 연관 정책에서 전국 주택 평균값이 수도권기준으로 3억이 책정된바 결혼자금으로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세가 세금 면제 되는 걸로 바뀌게 됩니다. 혼인신고일을 기준으로 전후 2년 안에총 4년 동안 부모님에게 조부모포함 증여받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고가의 부동산을 물여 받았을 때도 증여세액 또한 확 줄어들 수 있겠죠
현행 한도 5천만 원을(2023년 기준) 양측 부모에게 3억 원을 증여받았다면 부부합산 증여세가 1,940만 원이지만 내년부터는 1,940만 원을 내지 않아도 되어, 거진 2천만 원 정도 절세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신혼부부에게만 돌아가는 혜택 때문에 비혼에게는 오히려 싱글세를 또 부자감세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법세율
증여세는 각 나라의 세법마다. 세율이 다르게 부과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여세율은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보통 양도되는 재산의 종류, 양수자와 양도자와의 관계, 재산의 가치등으로 세율이 적용되는것이 다릅니다. 증여세 계산법 과세표준 x 증여세율 누진공제액 증여세 과세표준구하는법 재산가액 면제한도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계산방법 8억재산가액 5천만 원직계존족 면제한도7억 5천만 원 x 3010억 이하 증여세율 2억 2천5백만 원2억 2천5백 원6천만 원누진공제액 1억 6천5백만 원 C양은 증여세로 1억 6천5백만 원을 내야 합니다.
꽤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21년 기준 우리나라의 증여세수 비율은 GDP대비 0.7로 OECD안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법
양도차익 양도가액 취득가액 필요경비양도소득금액 양도차익 장기보유특별공제양도소득과세표준 양도소득금액 기본공제양도소득세액 양도소득과세표준 x 세율 누진공제
필요한 것은 양도를 먼저하는 것이 유리한지 증여를 먼저하는 것이 유리한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필요경비나 장부처리까지 고려해서 판단해야합니다. 세금 공제처리를 위해서 세무사의 컨설팅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여세로 절제하는 방법
국가의 세법을 이해를 우수하게 있으면 증여는 세금 없이 다른 사람에게 적법한 방법으로 건네줄 수 있는 수단으로 10년 단위로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행 최대한도인 5천만 원을 성인자녀에게 미성년자 2천 증여를 하였다면 증여시효인 10년이 지났을 경우 또다시 한도 5천 원까지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아예 태어났을 때부터 2천만 원을 증여하게 되면 아이가 11살이 되었을 때 또 20천만 원 그리고 10년이 지나 성인이 되면 5천 원 증여하는 방식으로 지속해서 세금혜택을 누릴 수가 있게 됩니다.
이제 신혼부부 증여혜택이 등장하게 되어 더 많은 돈을 비과세로 증여할 수 있게 되었고, 우리나라 상속세율은 상당히 높게 측정이 되어 있다고 해서 미리 자녀에게 천천히 증여한다고 생각하다면 훨씬 많은 절세의 혜택을 누릴 수가 있게 되는 것이 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돈을 빌려주었을 경우
직계존비속 간 금전거래는 기본적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언젠가 갚을 돈이 아니라 사실상 회수할 수 없는 증여로 보기 때문입니다. 다만, 실제 원리금 상환에 관한 사실이 객관적으로 입증된다면 빌린 돈이라는 것을 인정해 주는데요. 차용증을 공증만 받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차용증에 이자 지급 조건과 상환 시점을 자세하게 기재하고, 이야말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해야 합니다. 세법 연관 적정 이자와 주고받은 이자의 차이가 연간 천만 원을 넘는 경우에 한해 증여세를 과세합니다.
적정 이자율은 4.6를 반영해 계산합니다. 사례로 3억 원을 무이자로 대여했을 경우 증여세는 138만 원이 일어나는 반면, 연 1.33%의 낮은 금리로 빌렸을 경우에는 적정 이자와 실제 지급 이자의 차이가 천만 원 미만이 되어 증여세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개정 결혼자금
최근 시기 새로 신설된 증여세 연관 정책에서 전국 주택 평균값이 수도권기준으로 3억이 책정된바 결혼자금으로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세가 세금 면제 되는 걸로 바뀌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계산법세율
증여세는 각 나라의 세법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상가 양도소득세 계산법
양도차익 양도가액 취득가액 필요경비양도소득금액 양도차익 장기보유특별공제양도소득과세표준 양도소득금액 기본공제양도소득세액 양도소득과세표준 x 세율 누진공제필요한 것은 양도를 먼저하는 것이 유리한지 증여를 먼저하는 것이 유리한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