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조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논의, 그리고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이 운영현황 통계지표의 의미
사회복지조사는 사회적 위험을 체계적으로 드러내고, 이를 설명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조사 과정을 통해 객관적으로 사회적 위험의 현상을 이해하고, 이성적인 실천방안에 대하여 고민할 기초를 다지게 해주는 것입니다. 즉,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학이 과학이 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분야이며, 실천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기초입니다. 이런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가 실행되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활용됩니다. 정책이 계획되어 결정되고 실행되는 전체 과정에서 사회복지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책의 기반을 갖추며, 더 나아가 정책의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그 정당성을 확보합니다.
사회복지를 실천할 때에도 시작점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처음 설계단계에서 부터 검증 단계까지 사회복지조사가 개입하여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틀을 짜기도 하고 통찰하기도 합니다.
e나라지표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이 운영현황 통계지표를 선정하였습니다. 는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 내부 행정자료입니다.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등을 기반으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초등 4학년 중등 3학년의 자립역량을 개발하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방과후 학습지원, 전문훈련 활동, 학습 프로그램, 생활지원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입니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이 운영 현황 지표 의의 및 활용도는 다음과 같다.
보수적 혹은 조합주의적 복지국가
조합주의적 복지나라에 연관된 일반적인 국가들로는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 대륙국가들이 있습니다. 이들 국가에서는 사회복지의 제공이 사회적으로 존재하는 계층, 지위, 계급의 차이를 이어서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 급여는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시장에서의 임금 차이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 유형의 경우 사회복지를 제공하는 주체가 주로 국가이며 기업 복지나 민간 보험의 역할은 대조적으로 덜 중시되었습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가족의 기능을 이어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전통적으로 교회의 역할이 컸다는 점에서 보수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해당 유형에서 사회복지의 주요한 제도적 형태는 사회보험입니다.
증거기반실천
사회복지는 과학적 지식을 분명한 실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여러 실천모델을 개발해왔다. 역사적으로 사회복지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등장했던 여러 실천 모델 가운데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증거기반실천EBP 모델입니다. 증거기반실천은 이용 가능한 최선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실천가의 전문성과 클라이언트의 가치, 특성 및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말합니다. 실천가는 이용 가능한 최선의 증거에 비추어 실천에 대하여 결정을 수행해 나간다.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전문가의 경험이나 지혜에 근거하기보다는 과학적인 조사연구결과를 활용할 것을 요구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