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금액 및 기간 주의사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조치를 성실히 이행한 자영업자분들을 위한 보상인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이 시작 되었습니다. 손실을 80로 일괄 보상하기로 하였는데요, 보상금 최대 금액은 1억입니다. 이전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이 일정 구간별로 나누어 정해진 금액을 지급했었는데 이번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은 업체별 손실 규모에 비례하는 맞춤형으로 보상금을 산정해야하는 것이 다른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관련으로 철저히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이란?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정부 방역조치집합금지, 영업시간제한로 인해 2021년 7월 7일부터 9월 30일까지 발생한 소상공인의 손실 규모에 비례하여 맞춤형으로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신청방법 및 절차
1. 신속보상 명단에 따라 보상금을 사전 산정 및 심의하여 지급합니다. 온라인 시스템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사이트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미리 산정된 보상금액 및 산출 내역을 확인 가능합니다. 따라서 신청 후 2일 이내 지급됩니다. 2. 확인보상 신속보상 결과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유형별로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보상금 재산정, 심의를 합니다. 시설분류확인서, 임대차계약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등을 추가로 제출합니다.
알림사항 당일부터 5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3. 확인요청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검색하였을 때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경우, 보상 대상 요건 확인이 필요한 경우 증빙서류를 제시한 후 심의합니다. 신청 후 24주 이내에 대상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이의신청 : 마지막으로 위의 모든 절차에 따라서도 받지 못한 경우 이의신청을 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방법
손실보상신청방법은 온,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신속보상은 10월 27일, 확인보상은 11월10일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각 신청방법에 의해서도 신청할수있는 채널이 두 가지로 분류 됩니다. 온라인신청소상공인손실보상.kr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및 본인인증 후 별도 서류제출 없이 신청10월 27일부터 오프라인신청손실보상신청서를 직장 소재지 관할 시,군,구청에 제출하여 신청11월 3일 확인보상의 경우 11월 10일로 동일한 날짜에 신청이 접수됩니다.
손실보상 산정방법
손실보상액의 산정 기준은 코로나 19 영향이 없었던 19년 대비 21년 동월 일평균 손실액에 방역조치 이행기간과 보정률로 적용하여 산정됩니다. 보정률은 각 업종마다. 동일하게 80를 적용하고 매출액 대비 인건비,임차료 비중을 100반영되어 보상계획이 수립되었으며 매출감소액,영업이익률 등의 업체별 과세자료를 활용하여 산정이 될 예정입니다. 각 분기별 보상금 상환액은 최소 10만원 최대 1억원 입니다. 손실보상금에 대한 계산방법은 19년 대비 21년 동월 일평균 매출감소액 X 방역조치 이행일수 X 보정률로 산정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선지급 방식의 이혜
요즘에 처음 도입을 하는 선지급 손실보상금 지급은 2021년 4분기와 2022년 1분기의 2분기에 에 관해 2022년 1월 19일부터 신청 지급을 하는 것입니다. 사전에 500만 원을 지급을 받고. 차후에 손실보상금 정산을 해서 차액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입니다. 차액분이 남는 것에 대해서는 대출로 정리를 하며. 이자는 1의 초저가와 5년 만기의 대출이 되는 것입니다만.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서 조기에 상환도 가능한 제도입니다.
분기별 250만 원 보더 더 많은 손실이 발생을 할 경우 2021년 4분기에 대해서는 2월에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2021년도 4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방법
온라인과 방문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속하여 보인 인증 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구청의 소상공인지원반을 방문해야 합니다. 평일 9시부터 18시 사이에 방문하여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구청을 직접 방문할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 혹은 1개월 이내에 발급한 사업자등록증명, 신분증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2021년도 4분기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일정 신속보상 2021년도 4분기 소상공인 손실 보상금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5부제로 신청하게 됩니다. 3월 3일 목요일 3월 7일 월요일까지 5부제로 진행되며그 이후 3월 8일 화요일부터 번호에 상관없이 모두 접수할 수 있게 됩니다. 5부제를 실시하는 기준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청방법 및 절차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손실보상신청방법은 온,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신속보상은 10월 27일, 확인보상은 11월10일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손실보상 산정방법
손실보상액의 산정 기준은 코로나 19 영향이 없었던 19년 대비 21년 동월 일평균 손실액에 방역조치 이행기간과 보정률로 적용하여 산정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