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안산폴리싱 타일과 포세린 타일의 모든 것_
다소 표면적에 비하여 매우 얇으며 시유Glazing 아니면 무유로 제조공정 중에 적열이상의 온도에서 소성하여 독특한 물리적 성질 및 특징을 가지게 한 것을 말합니다. 원래 타일이란 덮개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바닥, 벽, 지붕 등을 덮는 널판 모양의 재료를 뜻하지만 한국에서는 주로 바닥, 벽 등에 사용됩니다. 타일은 여러 가지 성능을 갖고 있으며 비교적 시공도 쉬울 뿐 아니라 시공 후에 균열을 일으키거나 변색하는 일이 거의 없고 특히 내구성이 있으므로 구조물의 표면을 피복 보호하는데 가장 좋은 재료입니다.
위생적인 점이 필요한 주방, 화장실, 목욕탕, 세면장 등에 없어서는 안 되는 재료입니다.
Sprite Editor로 편집하기
Sprite Editor버튼을 눌러 Sprite Editor창을 엽니다. 한장의 그림을 여러 개로 나누는 편집창입니다. Slice 탭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자동으로 분활하기 위한 설정을 합니다. 먼저 기준점을 정립하는 Pivot항목을 살펴봅니다. Multiple모드에서 분할할때 피봇을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특히 변경할 것이 없으므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Type 항목입니다.
Automatic은 이미지의 투명한 부분을 고려해 자동으로 분할 합니다. Grid By Cell Size는 설정된 X Y 사이즈로 분할합니다. Grid By Cell Count는 C R로 설정된 개수로 분할 합니다.
자기질 타일
자기질 타일은 12501350도 사이의 온도에서 구워져 나오는 타일입니다. 고온으로 굽게 되면 타일 강도가 무척 단단하며, 무겁고 물을 잘 흡수하지 않습니다. 강도와 경도가 모두 좋습니다. 보니 주로 바닥이나 외장용 벽면에 많이 사용합니다. 물을 잘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방수성도 좋은 타일 중 하나입니다. 강도가 센 대신 정밀함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도기질에 반면 색상이나 화려함은 덜 하지만 바닥과 내외부 벽에 다르게 쓸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자기질 타일은 광택 유무에 따라 종류가 또 나뉘게 됩니다. 광택이 있는 타일은 ”폴리싱 타일”, 광택이 없는 것은 ”포세린 타일”이라고 합니다.
타일맵에 충돌 판정 설정하기
캐릭터와 접촉했을때 충돌판정을 제작하기 위해 하이라키에서 TileMap을 선택한후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첨부파일에는 이미 추가되어져 있습니다. 타일맵에 충돌 판정이 추가됐습니다. 필요없는 지면 부분에도 충돌 판정이 생기니 다음과 같이 조정합니다. 프로젝트뷰에서 타일에셋을 선택하면 인스펙터뷰에서 Collider Type이라는 풀다운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값으로 충돌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None 충돌판정이 없습니다. Sprite 스프라이트의 모양대로 충돌 판정을 합니다. 투명한 부분에는 충돌 판정이 없습니다. Grid:타일의 사각형 모양으로 충돌 판정을 합니다.
타일의 종류
포세린Porcelain포세린은 타일 중 가장 강도가 강하며 1200 이상 온도에서 1시간 동안 소성되어 나옵니다. 흡수율이 낮음으로써 실내 벽, 바닥뿐만 아니라 외부 벽, 바닥 시공이 가능합니다. 무광 마감을 많이 사용합니다. 폴리싱Polished Porcelain포세린에 연마polishing 공정을 통해 표면을 광택나게 하는 물건을 뜻합니다. 종류에는 시유폴리싱, 더블로딩 폴리싱, 풀바디 폴리싱 등 다르게 있습니다.
도기질Wall tile10001100 온도에서 구워집니다. 흡수율이 높아 벽면 접착성이 좋으며 강도가 약하여 벽에만 사용됩니다. 자기질(Floor tile)1100℃ 이상 온도에서 구워지며 도기질 타일에 비하여 강도가 높고 흡수율이 낮아 바닥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모양의 충돌 판정
Collider Type이 Sprite인 타일을 선택하고 Sprite Editor버튼을 누르시면 Sprite Editor창이 열립니다. 이번에는 던전 출입구인 TipeMap9을 선택했습니다. Sprite Editor창의 왼족 위에 풀다운 메뉴에서 Custom Physics Shape를 선택하면 충돌 판정을 패스로 설절할 수 있어 플레이어가 출입구로 들어가는 방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Generate를 선택하면 해당 스프라이트의 근처에 사각형 포인터가 배치되고 흰선으로 테두리가 만들어집니다.
하얀테두리 구역이 충돌판정 범위가 됩니다. 네모서리의 사각형을 마우스로 드래해당 연도 흰 테두리의 모양을 바꿀수 잇고 선을 눌러 새로운 포인트를 만들고 delete키로 삭제가능합니다. 완료후 Apply로 저장합니다. 던전 출입구 뿐 아니라 다섯 형태의 계단 타일도 충돌 판정을 똑같이 설정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Sprite Editor로
Sprite Editor버튼을 눌러 Sprite Editor창을 엽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질 타일
자기질 타일은 12501350도 사이의 온도에서 구워져 나오는 타일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타일맵에 충돌 판정
캐릭터와 접촉했을때 충돌판정을 제작하기 위해 하이라키에서 TileMap을 선택한후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