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소득공제 월세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에 대하여

월세 소득공제 월세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에 대하여

월세를 사는 직장인이라면 꼭 챙겨야 할 연말정산 공제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월세 세액공제다. 1년 동안 집주인에게 낸 월세 일부를 소득세에서 돌려받는 것입니다. 월세 내고 돌려받는 세금 얼마나 될까? 월세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집을 갖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월세를 사는 주택이 국민주택 규모85m2 이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기준시가가 3억원 이하인 주택은 국민주택 규모를 넘어도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월급이 너무 많아도 안 됩니다. 연봉에서 비과세소득을 뺀 총급여가 7000만원 이하인 경우 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3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 요청
3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 요청

3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 요청

월세 세액공제는 월세를 임대인에게 통장 이체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하나, 소득공제는 그런 증명이 필요 없습니다. 그냥 집주인한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임대주가 임대사업자라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줄 가능성이 많이 있지만, 집주인의 세금 부분 때문에 이를 잘 발급해주지 않으려는 나쁜 집주인도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그냥 쉽게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임대인의 동의 없이 그냥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율 및 한도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율 및 한도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율 및 한도

매번 750만원 한도로 최대 월 17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총 급여에 따라 공제율이 다릅니다.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총소득 6000만 원 이하, 15 최고127.5만 원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 총수입 4,500만 원 이하 17 최대 112.5만 원 총 급여 5천만 원인 직장인 A 씨는 월세로 월 60만 원을 냈는데, 매번 총 720만 원을 월세로 냈다면 연말정산 시 122만 4천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감면 요건

위에서 언급했듯이,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이거나 기준시가가 3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임대차계약 증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표 등본의 주소지, 혹은 외국인의 경우 체류지,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 거소 주소가 같아야 합니다. 이 주택을 임차하기 위하여 지급하는 월세액이 공제 요건입니다. 사글세액도 포함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7년부터 근로자의 기본공제 대상자가 계약사항을 체결한 경우에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또, 2014년부터 확정일자를 받을 요건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받지 않더라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월세 세액감면 얼마나 받을 수 있나?

월세 세액공제는 내 연봉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받습니다. 내 연수익이 5500만 원 미만이라면 공제율은 12로 최대 9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수익이 5500만원 이상 7000만 원 이하라고 한다면 공제율은 10로서 75만 원의 한도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 세액감면 한도는 750만 원이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제 대상자

월세 소득공제는 엄밀하게 말하자면, 현금영수증 공제가 되는 것입니다. 즉, 연말정산 시에 월세 소득공제라는 항목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월세 소득공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으로 공제받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세 소득공제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주택자 무주택자 여부 상관없음 총 임금액 요건 없음. 단, 근로소득 및 사업수익이 함께 있는 경우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임차해서 거주하는 주택의 평수 및 기준시가 가격 상관없음 및 요건도 필요 없음 즉, 근로소득자라면 월세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임대 계약 계약서상에 기재되어 있는 계약자 명의로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임대 계약 계약자 명의로만 현금영수증 처리를 하셔야 합니다.

신청기간이 지난 경우

월세 지급일로부터 3년 이내에 신고가 가능합니다. 여태까지 미처 월세 소득공제 제도를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했거나, 현재 임대인이 현금영수증 거부를 해서 임대인과의 껄끄러운 관계 때문에 즉시 신청을 못하는 분들은 추후에 신청을 해서 월세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darr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darr 지금까지 월세 소득공제 내용을 중심으로 월세 세액감면 제도와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월세 소득공제는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등의 지출이 총급여의 25를 넘어야, 그 초과금액에 대해서만 계산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는 월세 세액공제를 선택해서 소득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알아서 해줍니다. 그러나, 여러분들 스스로 꼼꼼하게 챙기지 않는다면 그 누구도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모든 혜택을 적용해주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임대인에게 현금영수증

월세 세액공제는 월세를 임대인에게 통장 이체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하나, 소득공제는 그런 증명이 필요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율 및

매번 750만원 한도로 최대 월 17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총 급여에 따라 공제율이 다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월세 세액감면 요건

위에서 언급했듯이, 국민주택규모의 주택이거나 기준시가가 3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