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세 세금 미과세 조건
최근 한국은행에서 3.5 기준금리 동결을 밝혔다. 최근 급매물들의 증가에 이어, 정부는 일시적 1 가구 2 주택 비과세에 관해 많은 분들이 애정을 갖고 있습니다. 요즘에 같은 부동산 시장에서 정책이나 기준, 세법 등이 지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스스로가 연관된 게 어떤 부분이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의 입장에서는 몇년간의 연속적인 부동산 투기 시장을 잡기 위해 애써 왔다. 쇼핑을 하듯이 여러 채를 구입하고, 이러다. 보니 파생되어 오는 효과까지 이어졌고, 국민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주거 보장권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투기성이 짙어졌다.
이에, 정부의 입장에서는 치솟는 집값을 안정화시키고, 투자자들의 매도를 유도하기 위해 세법을 변경해 왔다. 이곳에서 손해를 줄일 수 있는 게 일시적 1 가구 2 주택 비과세입니다.
상속인 1명이 1주택을 상속 받을 경우
1가구 1주택인 여건에서 상속으로 1주택을 더 취득하게 되더라도 이전 주택을 처분하면 상속으로 인한 일시적 1가구 2주택으로 비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처분 기한이 따로 없습니다. 단, 상속 받은 주택을 먼저 처분하면 일시적 1가구 2주택 지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양도세 세금 미과세 적용을 받으려면 무조건적으로 이전 주택을 먼저 처분하고 상속 받은 주택을 나중에 처분해야 합니다.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세금 미과세 조건
일시적 1 가구 2 주택 비과세란 다시 말해 겉으로 보이는 것은 2 주택이지만, 일시적으로 1 주택으로 적용받게 되어 양도세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결혼, 증여, 합가 등으로 인한 일시적 2 주택의 경우 추가로 개별적으로 1 주택 소유자들이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 2 주택이 될 수 있는데, 이 때는 유예기간을 조금 더 가질 수 있습니다. 2 주택 중 하나의 주택을 처분하면 되는데, 혼인 신고일을 기준으로 5년 이내에 거래 가격 이루어질 경우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에도 매도하려는 주택에서 2년 이상 거주를 한 경우일 때만 연관된 것이기 때문에, 혼인을 통한 2 주택자가 된 경우 어떤 부동산을 처분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존집 분양권
분양권을 취득한 신축단지인 경우 분양권의 획득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분양권은 2021년 이후 취득분 부터 1가구 1주택 세금 미과세 규정을 적용할 때 주택수에 포함됩니다. 2021년 이후에 취득한 분양권은 주택으로 보지 않고, 분양권이 완공되는 시점을 신규 취득일로 보아 세금 미과세 규정이 적용됩니다.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셔서 주택을 상속으로 취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속주택은 스스로가 원해서 취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속주택 취득으로 다주택자가 되었을 경우, 달리 세금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12억 원 초과 부동산 양도소득세
위에서 말씀 드렸던 것과 같이 12억 원 이하의 부동산에 대해서만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8억 원에 주택을 매수하여 3년 뒤 매도를 하려고 보니 해당 주택의 가격이 13억이 되었다고 가정한다면, 3년 동안 5억이 오른 것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12억 원까지만 세금 미과세 적용을 받고, 초과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양도차익 총 5억 중 8억~12억 구간인 4억 원에 대해서는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게 되며 12억~13억 구간인 1억 원에 대해서는 양도세가 발생합니다.
공시지가 1억 이하 주택 양도소득세
1 가구 2 주택자 기준 수도권, 광역시, 특별자치시 주제의 공시지가 1억 이하 주택은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서 배제됩니다. 또한 수도권, 광역시, 특별자치시 외 주제의 양도 당시 공시지가 3억 이하 주택은 양도소득세 계산 시 주택 수에 합산되지 않고, 매도 시 양도소득세 중과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시가격 1억 이하 주택에 대한 투자수요가 있는 것인데요, 공시지가 조회를 통해 매수시기와 매도시기를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감면되는 경우
장기임대주택, 신축주택 취득, 공공사업용 토지, 8년 이상 자경농지 등의 경우 감면요건을 충족한 때에는 양도세가 감면됩니다. 2023년은 경제와 부동산 시장 상황 역시 녹록지 않은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에, 절세를 통해 세금 지출을 최소화하는 게 오히려 수익을 올리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세법은 지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늘 정책이 어떻게 바뀌는지 경제지와 뉴스, 언론 등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여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속인 1명이 1주택을 상속 받을
1가구 1주택인 여건에서 상속으로 1주택을 더 취득하게 되더라도 이전 주택을 처분하면 상속으로 인한 일시적 1가구 2주택으로 비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세금 미과세
일시적 1 가구 2 주택 비과세란 다시 말해 겉으로 보이는 것은 2 주택이지만, 일시적으로 1 주택으로 적용받게 되어 양도세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집 분양권
분양권을 취득한 신축단지인 경우 분양권의 획득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