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방법,수정발행 총정리 (가산세 내지말아요)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건을 사고팔 때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발행하는 영수증입니다. 부가가치세법에 의하면 납세의무자로 등록한 사업자가 재화 아니면 용역을 공급할 때 사업자등록번호등을 명기한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는 증명서류를 말합니다.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모두 소득세와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해서 반드시 발행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에 따라 2매를 발행하여 공급자가 공급받는 자로 나누어 보관하고 5년간 보관하여야 합니다.

즉 거래가 발생했다면 당일, 주단위, 월단위로 서로 맞추어 의무로 발행을 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시기를 놓치게 되면 가산세를 낼 수도 있으니 이를 주의하기 위해서는 꼭 늦지 않게 기간에 맞춰 발행하시길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법인사업자의 경우 매출액에 연관 없이 판매 수익 발생 시 발행을 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전연도 매출액이 1억 원 이상일 경우에만 의무에 해당합니다. 또한 개인사업자가 의무발행에 해당된다면 내년 7월 내내년 6월까지 의무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직전연도 기준 공급가액 합계가 1억 원 이상 일 경우 ex 2022년 1년간 총매출액이 1억 2,000만 원인 경우 2023년 7월 2024년 6월까지 의무발행 기간 만약 개인사업자의 의무기간이 지나, 2023년 총매출액이 1억 원 미만 일 시 위에 예시의 발행 기간이 지나면 2024년도 7월부터는 의무발행이 아니게 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필요적 기재사항

그 다음은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올바른 내용으로 꼭 입력되어야 하는 필요적 기재사항에 대한 안내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1 공급자의 사업자 번호 2 공급자의 상호 아니면 성명 3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 번호 4 작성일자5 공급가액 국세청 홈페이지 해당 6가지 사항은 올바른 내용으로 꼭 입력되어야 하며, 필요적 기재사항이 입력되지 않거나 잘못된 내용으로 입력 시 전자세금계산서는 발급되지 않은 것으로 취급받기 때문에 꼭 주의하셔서 정확하게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기한일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언제까지 발급해야 하는 걸까요? 전자세금계산서는 발급 기한일과 전송기한일이 있습니다. 원칙에 따라 전자세금계산서는 거래 발생 시 마다. 발행해야 하지만, 거래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이 진행되면 됩니다. 해당일이 주말 아니면 공휴일인 경우에는 다음 영업일이 기준이 됩니다. 그 후 전송 기한일은 발급일의 다음날 까지 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 발급 및 등록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용 용도제한 인증서 아니면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서 발급기관에서 인증서를 발급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기관에 발급받은 인증서를 등록해 주셔야 하는데요. 많은 사업자 분들께서 전자세금계산용 인증서를 잘못 받으시거나 , 인증서 등록 시 헤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바로빌 전문 상담센터는 유선 상담 뿐 만 아니라 원격지원을 제공하여 사업자의 문제점을 바로 빠르게 처리해 줘서 아주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행 방법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대신 수정발행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수정발행은 수정하고 싶은 계산서를 누르시면 좌측 하단에 수정발급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누르시면 됩니다. ex 매출이 없는 다른 거래처에 오발행 했을 때 예시입니다. 1. 00 거래처에 100만 원 세금계산서 발행 2. 오발행으로 취소가 불가능함. 대신 00 거래처 100만 원으로 수정 세금계산서 발행 3. 100만 원 , 100만 원으로 0원이 되게 만들음. 취소는 이런 방식으로 가능하며 혹여나 거래처에서 연락이 온다면 오발행으로 똑같은 금액 마이너스 계산서 발행하였다고 말하면 됩니다.

ex 매출액 오기입으로 수정발행이 필요했을 때 예시입니다.

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법인사업자의 경우 매출액에 연관 없이 판매 수익 발생 시 발행을 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필요적

그 다음은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올바른 내용으로 꼭 입력되어야 하는 필요적 기재사항에 대한 안내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기한일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언제까지 발급해야 하는 걸까요? 전자세금계산서는 발급 기한일과 전송기한일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