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 입추 뜻, 인사말, 음식

절기 입추 뜻, 인사말, 음식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입추 입니다. 입추는 24절기 중 열세 번째 절기로 태양이 135도에 있을 때로,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음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입추날 날씨가 맑으면 풍년이고 비가 조금 내리면 길조, 비가 많이 내리면 흉악 기운이 들어 일년의 농사가 망한다고 합니다. 올해 입추에는 부디 날씨가 맑기를 바랍니다. 여전히 한참 뜨거운 날씨이지만, 입추와 말복이 지나고 나면 청명한 가을 날씨가 찾아오겠죠? 가을에 접어드는 입추를 맞이하여 지인, 친구들과 카톡 메세지로 나누기 좋은 입추 인사말 문구 이미지를 공유합니다.


농사 관련
농사 관련

농사 관련

앞서 확인한 바와 같이 절기는 우리 조상들이 연중 가장 중시한 농사에 대한 말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는 24 절기가 농경 시점을 계산하는 용도로 사용됨이 주였음에 절기별 농경 단계를 담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위 말들은 모두 농사와 연관된 오래된 말입니다. 입하에 위의 노력을 해야 풍년을 이룰 수 있다는 지침을 담은 말인 것입니다. 입하 물에 써레 싣고 나옵니다. 입하 일진이 털 있는 짐승날이면 올해 목화 풍년이 든다.

입하 바람에 씨나락 몰린다.

입하 날짜와 시간 절입시간 확인
입하 날짜와 시간 절입시간 확인

입하 날짜와 시간 절입시간 확인

입하는 5월 6일, 오전 3시 19분을 시작으로 시작됩니다. 즉 5월 6일 3시 18분까지는 입하 직전의 절기인 곡우 봄의 마지막 절기에 해당하는 시간인 것입니다. 입하 24절기 중 7번째 절기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여름 절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날짜 양력 5월 6일 절입시간 오전 3시 19분 이런 절입시간은 태양과 지구의 이동에 의한 관계 기울기를 기준으로 정해지는 시간입니다.

또한 이런 절입시간을 기점으로 각종 의식을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 절입시간의 확인은 이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됩니다.

입하 날씨 그리고 현재
입하 날씨 그리고 현재

입하 날씨 그리고 현재

입하 날씨는 이중적인 성격을 가진다. 여름의 시작이나 봄의 끝이 여전히 남아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연한 봄과 완연한 여름의 성격을 담은 날씨보다는 쌀쌀한 봄과 갑작스러운 더위의 날씨를 공존하는 시기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욱 알맞은 현재입니다. 이런 입하는 대대로 가정의 달인 5월 초에 배치됨에 따라 외부활동에 알맞은 날씨를 바라는 마음이 가장 큰 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봄의 끝, 여름의 시작의 날씨는 언제나 추측 불가한 날씨를 제공합니다.

특히 환경오염에 의해 기후변화가 심해지는 현대의 환경에선 더욱 그러합니다. 2023년 입하는 전국에 비와 강풍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입하 전날은 어린이날금로 주말 연휴로 여행 혹은 외부활동을 계획하는 가정에는 다소 불편이 따를 것이 예상됩니다.

처서 인사말

특히 정해진 인사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처서가 다가오면 아침저녁의 기온 차이가 있다고 해서 환절기 감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처서 인사말 정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네요. 환절기 건강 각별히 유의하셔서 건강하고 기쁜 가을맞이 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의 불볕더위를 생각하면 이번 비가 얼마나 반가운지 모르겠습니다.

봄의 절기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입춘 24 절기 중 첫 번째 절기이며 봄의 시작을 뜻합니다. 하지만 양력으로 2월 초양력으로 2월 4일, 5일인 입춘은 추위가 강하게 남아있습니다. 우수입춘과 경칩 사이에 있는 우수는 입춘에서 15일 지난 양력 2월 19일 20일입니다. 우수 때는 태양의 황경이 삼백삼십도 과정에서 와 있을 때를 말합니다. 경칩계칩이라고도 불리는 이 절기는 태양의 황경이 삼백사십오 도일 때며 동지 이후로 74일째가 지난날입니다.

춘분경칩에서 청명으로 가는 중간에 있는 절기이며 음양이 반반이기 때문에 낮과 밤의 길이와 추위와 더위가 같습니다. 청명하늘이 조금씩 맑아진다는 의미를 가졌습니다. 춘분과 곡우 중간에 있습니다. 이 절기의 날씨로 점을 쳐 그 해의 농사 여부를 알아볼 정도로 농사력의 기준이 되는 절기입니다.

겨울 절기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입동겨울의 시작인 입동은 음력으로 10월이며 옛날에는 입동 전후 5일 내외로 김장을 담그면 맛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소설-첫 번째 눈이 내린다는 의미인 소설은 날씨가 급하게 떨어지는 계절입니다. 월동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대설가장 많은 눈이 내린다는 뜻을 가진 절기로 한겨울이 시작되었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동지-야간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는 날씨가 춥고 밤도 길어서 ”호랑이가 장가가는 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소한작을 추위라는 의미를 가진 소한은 일 년 중 가장 쌀쌀한 시기입니다. 대한큰 추위라는 의미를 가진 대한은 24 절기의 매듭을 지어주는 절후입니다. 소한에 상대적으로 오히려 덜 쌀쌀한 시기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농사 관련

앞서 확인한 바와 같이 절기는 우리 조상들이 연중 가장 중시한 농사에 대한 말들이 담겨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입하 날짜와 시간 절입시간

입하는 5월 6일, 오전 3시 19분을 시작으로 시작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하 날씨 그리고 현재

입하 날씨는 이중적인 성격을 가진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