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계약 허위가격자료 “이제 그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라장터조달청 사업 계약에 필요한 보증보험 발급 방법에 에 대해 안내합니다. 나라장터 문서함을 통해 받은 계약서 초안에 아래 예시와 같이 전자접수 및 직접수납현금접수 라고 되어 있다면 계약보증보험 가입 대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먼저 계약보증보험은 무엇인지, 왜 가입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보증금이라는 것은 보통 계약 당사자가 계약 내용을 불이행하는 상태에 대비해 예치해 두는 금액이죠. 나라장터조달청 사업도 비슷하게 계약 대상자가 계약 내용을 이행하지 않으면 발주처의 사업진행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기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계약금액의 일부를 보증금으로 납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계약보증보험은 어디서 가입할까?
도표를 보고 눈치채신 분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의 보증보험 업무는 SGI 서울보증에서 진행합니다. 때때로 소프트웨어 공제 조합, 건설공제조합 등 특정 산업 조합에서 보증보험 증권을 발행해 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조합 가입 금액을 내고 회원사가 되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약간은 업종 상관 없이 보증보험 노동을 진행하는 SGI 서울보증에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보증보험 업무가 처음이신 분은 지도에서 가까운 SGI 서울보장 대리점, 지점을 검색 후 연락을 하면 되겠습니다.
때때로 증권 발급을 위해서 대표자가 지점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에 사무실에서 가까운 곳이 좋겠죠. 보증보험 노동을 진행할 일이 많습니다.면 1명의 담당자와 지속해서 일하는게 다양하게 유리합니다.
계약보증보험증권 송신
은 보증보험사에서 해주기 때문이죠 신청 절차를 거치고 심사에 통과한 보증보험증권은 나라장터 플랫폼을 통해 발주처에 전자송달됩니다. 보증보험 증권은 아래와 같이 출력이 가능하지만 굳이 발주처에 전달할 필요는 없습니다.는 뜻이죠. 발급 완료 후 발주처의 계약 담당자에게 이 사실을 알려 주면 더 빠른 진행이 가능하겠죠?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어떠한 식으로 보시면 형식적으로 실현하는 절차다. 보니 이미 가까운 공공기관이나 보증보험 담당자라면 매일매일 기계적으로 처리 가능한 업무인 건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그런 만큼 스타트업이나 보증보험 노동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제대로 된 정보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첫 조달청 사업을 따내신 신성기업 대표님들, 그리고 초보 담당자가 이 글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사전 절차를 매끄럽게 밟으셨으면 하는 마음과 함께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