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및 가입 조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및 가입 조건

주택 연금이란 어떠한 것인지 아직 생소한 분들 계실 겁니다. 잘 이용하면 노후 생활에 꽤나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주택연금으로 얼마를 받는 건지 수령액 계산 방법, 가입 조건, 신청 방법, 지급 방법, 수령 금액, 가입 시 제출 서류, 취급 금융기관, 중도상환을 조회해보고 주택 연금 가입의 장점과 단점에 에 대하여 함께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평균연령은 높아지고 있으나 노후대비가 충분히 되어 있는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염려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자녀에게 집 하나는 물려줘야 하지 않나 생각하시는 부모님들도 많으시고요. 집을 갖고 있으면 주택연금을 통해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단점
실질적인 단점

실질적인 단점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를 때 상승분 반영이 안됨 주택연금의 단점 중 가장 크리티컬한 단점은 바로 월 지급금은 가입때 특정된다는 점 입니다. 즉, 가입할 때 주택가격을 기준으로 월 연금 수령액이 확정되는거죠. 당시 주택이 싸다면 연금도 싸게 책정되는 겁니다. 쉽게말해 주택 가격이 고점을 찍었던 21년에 가입한 사람들은 오히려 이게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떨어져도 고점을 기준으로 연금이 책정되니까요 반대로 하락기인 지금 가입하는 건 손해겠죠 그리고 해당 주택의 입지가 좋아서 앞으로 오를 여지가 높은 곳이라면 더욱 더 손해가 큽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향후 물가 상승률을 감안해 주택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가정해서 지급됩니다.

주택연금 종류
주택연금 종류

주택연금 종류

연금대출 한도 전체를 연금으로 수령하는 일반 주택연금과 LTV에 맞는 대출 상환용으로 일부 금액을 일시금으로 지급받고 나머지를 연금으로 수령하는 주담대 상환용 주택연금으로 구분됩니다. 일반 주택연금 55세 이상의 노년층이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하게 됩니다. 주담대 상환용 주택연금 LTV에 맞는 대출 상환용으로 연금대출한도의 5090 범위 내에서 일시금으로 지급받고 나머지는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하게 됩니다.

우대형 주택연금 부부기준으로 2억원 미만의 1 주택 소유자이면서 1인 이상이 기초연금을 받을 경우 일반 주택연금에 비해 최대 20를 추가로 수령하게 됩니다.

가입 조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한명 공시가격 9억 이하 다주택자도 가능 9억 이상 2주택자, 처분조건 실거주 할 것 가압류 저당권 없을 것 주택청약의 가장 핵심적인 조건은 나이 부부 중 한명만 만 55세 이하와 주택가격 공시가격 기준 9억이하 입니다. 나이 조건이야 간단하니 패스하고, 주택가격과 관련해서 이슈가 조금 있는데, 먼저 다주택자도 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택수에 상관없이 주택가격을 다. 합쳤을 때, 공시가격 기준 9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공시가격은 부동산공시가격알림이에서 확인 가능한데, 보통 실거래가의 7075정도 수준입니다.

주택연금 주택 가격 계산

주택연금 가입 시 주택 가격 기준은 공시지가 등이지만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할 때는 주택 가격이 시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주택 가격은 한국 부동산원 인터넷시세, KB국민은행 인터넷시세,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주택공시가격단, 공시가격이 없는 경우 시가표준액, 공사와 협약을 체결한 감정평가기관의 최근 6개월 이내 감정평가액을 순차 적용하며, 한국부동산원 시세는 중간값, KB시세는 일반 평균값을 기준으로 담보주택 가격이 결정됩니다최저층은 하한가를 적용.다만, 신청인이 희망하는 경우 감정평가기관의 감정평가액을 최최우선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감정평가비용은 신청인이 부담함 단, 시세가 12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월지급금은 12억원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신탁방식과 저당권 방식

그리고 최근 변경된 사항 중 담보설정방식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저당권설정방식으로 소유권은 이전 노부부에게 있고 은행이 담보권을 정립하는 방식이었는데, 새로 추가된 신탁방식은 소유권 자체를 공사가 위탁받는 신탁등기 방식이 생겼습니다. 사실 부부 중 한명이 돌아가셨을 때, 남은 한명이 승계받으려면 자녀상속인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때때로 집안의 불화로 자녀가 동의하지 않으면 승계되지 않고 집이 처분되어 정산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탁방식으로 할 경우 자녀의 동의 없이 연금을 자동 승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녀 중 반대할 것 같은 분이 있다면, 신탁방식으로 정립하는 게 좋습니다. 현재 연금을 받고 있더라도 변경이 가능하며, 수령액도 그대로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질적인 단점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를 때 상승분 반영이 안됨 주택연금의 단점 중 가장 크리티컬한 단점은 바로 월 지급금은 가입때 특정된다는 점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주택연금 종류

연금대출 한도 전체를 연금으로 수령하는 일반 주택연금과 LTV에 맞는 대출 상환용으로 일부 금액을 일시금으로 지급받고 나머지를 연금으로 수령하는 주담대 상환용 주택연금으로 구분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조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한명 공시가격 9억 이하 다주택자도 가능 9억 이상 2주택자, 처분조건 실거주 할 것 가압류 저당권 없을 것 주택청약의 가장 핵심적인 조건은 나이 부부 중 한명만 만 55세 이하와 주택가격 공시가격 기준 9억이하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