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확정급여형과 확정기여형
회사에서 급여를 받으시는 근로자라면 DB형이나 DC형 퇴직연금을 가입하고 계실 텐데, 퇴직 후에 안정되는 노후를 보장받기 위해서 아주 중요하고 근로자 본인도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제도입니다. 이번에는 퇴직급여의 유형인 DB형과 DC형의 정의, 장단점, 계산방식에 관해 소개하여 드리도록 드리려고 합니다. 퇴직연금은 퇴직금과는 달리 회사에서 연마다 일정한 금액을 적립식으로 금융기관에 입금해야 하며 경영의 악화, 기업 재무 상태의 곤란등으로 퇴직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퇴직금을 연금의 형태로 지급하여 안정되는 노후생활을 도모하고 DC형은 퇴직연금 자체를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퇴직금의 총량을 불릴 수 있다고 해서 같은 시기에 입사를 한 입사동기라도 퇴직할 때는 완전히 다른 퇴직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DB형의 정의
DB형은 다른 말로 확정급여형이라고 하며 말 그대로 급여에 따라 확정되어 있는 퇴직연금입니다. 회사는 외부의 금융기관에 적립금의 형태로 직원의 퇴직급여를 적립하고 운용합니다. 투자 운용 손익에 대한 부분은 모두 회사가 떠안게 되는데 하지만 투자에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회사가 보충을 하고 수익이 나도 회사가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안정적이고 금리 이자만큼 받는 MMF 같은 현금성 상품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DB형은 개인적인 운용이 불가능하므로 최근 동안 이슈가 되었던 디폴트 옵션과는 무관하며, 같은 입사 동기면 퇴직할 때 같은 연봉을 받고 있다는 전체하에 퇴직금의 총량이 거의 비슷합니다.
DC형의 장점
DC형의 강점은 내가 직접 내 퇴직금을 굴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좋은 상품에 들어 수익이 많이 나면 그만큼 내 퇴직금을 불릴 수 있습니다. 반면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나면 오히려 퇴직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내 퇴직연금을 어떤 상품에 넣을지가 중요합니다. 내 퇴직금을 늘리고 싶으면 퇴직연금을 자주 들여다보면서 어느 금융 상품에 투자할지 잘 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 상품을 선택할 때는 포트폴리오를 짜서 퇴직금 일부분은 주식이나 채권형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금융 상품에 가입할 때는 운용수수료를 언제나 심사숙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안전하게 원리금 보장 상품을 고른다고 해도 최소한 저축은행 예금 상품에 분리 투자할 것을 권합니다. 은행 예금 상품보다는 그나마 수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확정기여형DC
DC형은 퇴직금 운용을 회사가 아닌 근로자가 책임을 지게 될 진다. DC형에 가입되어 있다면야 회사가 정해진 퇴직금을 근로자의 퇴직연금계좌에 납입하면 더는 아무 책임을 지게 될 지지 않습니다. 근로자가 퇴직연금계좌를 어떠한 방식으로 운용하는지에 따라 퇴직금의 규모가 달라지게 되는 건데요. 수익이 나든 손실이 나든 회사는 아무 상관이 없고 근로자의 퇴직금만 변화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퇴직금을 정기적으로 중간정산받는 것과 동일하되 근로자 개개인의 퇴직금 계좌로 중간정산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DC형이 유리한 직장
DC형은 성과연봉제를 채택해 연봉이 들쑥날쑥한 직장을 다닐 때 결심하는 게 유리합니다. 성과에 따라 연봉이 연마다 다른 회사를 다니면서 DB형을 채택할 경우 퇴직 당시 성과가 나빠져 임금이 적어지면 퇴직금도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DC형은 연마다 퇴직금을 회사에서 받는 시스템이니 이런 우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반면 월급이 지속해서 높은 회사라면 결국 평생 받는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퇴직금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DB형보다.
손해일 수 있습니다.
이 책에 가득한 반짝이고 빛나는 배움으로 깨달음과 정보를 나누기 위해 나름 요약해 보았습니다. 좋은 내용과 명확한 설명으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DB형은 진급가능성이 크고 연봉인상이 기대한 큰 회사에 다닐경우 유리하고, DC형은 회사규모가 작고 이직가능성이 크며 임금상승률을 기대하기 힘든 회사에 다닐경우 유리합니다. DB형에서 DC형으로 갈아탈 수 있지만 DC형에서 DB형으로 갈아 탈수 없습니다. 모든 퇴직금은 독특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중도인출이 불가합니다. 요즘같은 고금리시대에는 안정적으로 운용하는게 나을 수도 있지만 한편으론 주식시장이 안좋을때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슬기롭게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직장인, 자영업자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DB형의 정의
DB형은 다른 말로 확정급여형이라고 하며 말 그대로 급여에 따라 확정되어 있는 퇴직연금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DC형의 장점
DC형의 강점은 내가 직접 내 퇴직금을 굴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확정기여형DC
DC형은 퇴직금 운용을 회사가 아닌 근로자가 책임을 지게 될 진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