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1주택자로 부터 조정지역3억이상 주택의 증여취득세율

1세대1주택자로 부터 조정지역3억이상 주택의 증여취득세율

이혼은 쉽지 않지만 최근 들어서는 이혼율이 꽤나 급증하고 있습니다. 2020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20년 한 해 이혼을 10만 6,500건이 발생했으며 결혼율과 비교해보시면 2020년 기준 21만 3,500건인데 두 쌍 중에 한 쌍은 2020년에 이혼을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게 연령에 따른 지표가 아니라 평균치기 때문에 이제 막 결혼한 20만 혼인남녀 중 절반이 이혼했다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혼율이 현재 많이 높다는건 알 수 있습니다.

이혼을 하게되면 재산분할을 합니다. 이 때 재산분할은 2가지로 나뉘는데 첫번째는 배우자의 위법한 행위로 인해 정신적 고통을 받아 금전적 피해보상을 받는 위자료. 두번째는 결혼기간 동안 부부가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을 청산 및 부양하는 취지로 하는 재산분할, 이렇게 2가지로 이혼시 재산분할이 됩니다.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

부부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에 대해 이혼시 재산분할을 하게되면 양도소득세는 안나옵니다. 대신 위자료로 부동산을 이전하게될 경우 양도소득세가 발생하죠. 양도소득세 납세 대상자는 위자료로 부동산을 명의이전 시켜주는 사람. 즉 부동산을 준 사람이 양도소득세 납세 대상자가 되겠습니다. 반대로 재산분할로 인해 이혼 상대방에게 부동산이 넘어가면 양도소득세는 없으며 재산분할로 부동산이 이전되면 재산을 받은 당사자의 양도소득세는 당초 취득가액이 양도소득세 계산시의 취득가액이 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예를 들어 혼인관계일 당시 남편이 4억 아파트를 취득했고 이게 10년이 지나 14억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혼으로 이 14억 아파트를 아내가 재산분할로 받았습니다.

중과세 대상 중과세율표
중과세 대상 중과세율표

중과세 대상 중과세율표

취득세와 취득세율을 파악하려면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한 파악이 우선입니다. 자기 자신이 1가구 2주택인지 3주택인지 부터 여러 항목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어야 내가 정말로 취득세를 얼마나 내야 하고 어떤 세율이 적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취득세 관련 자주 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모아봤습니다. 쭉 읽어보시면 궁금했던 점 말끔히 사라지실 겁니다.

세율을 계산하는 방식단일세율과 누진세율

취득세는 단일세율을 적용하고,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는 누진세율을 적용합니다. 재산세는 일부 누진세율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어요. 단일세율은 과세표준에 그 세율을 곱하면 세금이 계산되는 비교적 간단한 방식의 세율이지만, 누진세율은 계산이 조금 복잡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양도소득세

부부 공동으로 형성한 재산에 대해 이혼시 재산분할을 하게되면 양도소득세는 안나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과세 대상 중과세율표

취득세와 취득세율을 파악하려면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한 파악이 우선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율을 계산하는 방식단일세율과

취득세는 단일세율을 적용하고,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는 누진세율을 적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