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대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요율 정리

2022년 4대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요율 정리

이번에는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법정 복리후생인 사회보험인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요율을 정리해봤습니다. 매월 급여에도 적용해야하고, 회사부담금, 본인부담금 등 언뜻 복잡해 보이기도 하는데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 중 가장 일반적인 보험으로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이 법적으로 마련된 사회보험입니다. 이를 4대보험이라 부르기도 하며, 건강보험에서 파생한 장기요양보험을 개별로 보고 5대 사회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은 보건, 의료 등 건강에 대해, 국민연금은 노후의 안정되는 소득마련을 위해, 고용보험은 직업능력개발 실업에 대한 조치를 위해, 산재보험은 산업재해 등에 대한 보호를 위해 각기 다른 목적에 따라 보험이 운영되고 이에 따른 보험료를 급여에서 매달 원천징수해서 납부해야합니다.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 역시 소득월액 개념과 비슷한 전년도 원천징수상 총급여를 월평균 한 보수월액을 통해 계산하게 됩니다. 건강보험 회사부담요율 보수월액 times 3.545 건강보험 본인부담요율 보수월액 times 3.545

단, 사립학교 교원인 경우에는 사용자부담 2.127, 국가부담 1.418를 나누어 적용합니다. 건강보험도 국민연금과 동일하게 본인 급여에서 공제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회사에서도 부담하여 납부하게 되는데요. 역시 상한하한액이 있다고 해서 금액이 하한액 이하부터는 하한액, 상한액 이상일 경우 상한액이 적용됩니다.

건강보험 직원 개별 보험료 조회
건강보험 직원 개별 보험료 조회

건강보험 직원 개별 보험료 조회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로 들어가줍니다. 추가로 설명하자면 건강보험공단 EDI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한데, 지원금 내역이나 정산내역등 포함해서 개인산출내역을 제대로 보기위해서는 각 사이트를 확인하는게 더 자세하고 맞다고 봅니다. 여기는 말 그대로 4대보험을 통합고시해주고 바로 납부할 수도 있게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는 건강보험의 개인별 산출내역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로그인을 하고나서, 상단의 고지내역조회 탭에서 보험료 산출내역 조회 메뉴로 들어갑니다.

건강보험으로 선택을 하고 고지년도를 확인 후 검색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정보들이 최이야기 됩니다. 그러고 나서 산출내역(개인별조회)를 눌러줍니다. 새로운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엑셀파일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4대 보험의 경우 직장인들 준조세로서 매월 급여에 약 9.3991 거의 10가량이 원천징수되는 항목들입니다. 건강보험 보장성도 줄이는 마당에 여느때와 다름없이 요율을 올리니 다방면으로 생각해도 마음이 어렵네요. 사회보험의 중요성이야 당연한 일이지만, 월소득도 오른다는 전제라면 보험요율을 올리지 않아도 해마다 보험료 공제된 각 공단의 예산은 늘어나는데, 요율을 해마다 올리고 있으니. 언제 얼마나 올라갈지 궁금합니다. 지금도 사회보험요율이 10를 넘는 경우에서 소득세에 지방소득세까지 생각하면 만져보지도 못하고 원천징수 당하는 세금만 20 수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렇게 공제한 사회보험료를 부디 필요한 곳에 잘 사용되게 운영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보험료 본인부담금
사회보험료 본인부담금

사회보험료 본인부담금

근로자는 산재보험을 제외한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세 가지 보험에 관련해서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 보수월액 times 3.545 장기요양보험료 보수월액 times 0.4541 국민연금 소득총액 times 4.5

2023년 1월 6월까지 소득총액 범위 524만원 33만원 2023년 7월 12월까지 소득총액 범위 590만원 37만원 고용보험 소득월액 times 0.9

특수형상 고용종사자 및 노무제공자 소득월액 times 0.9 참조하여 장기요양 보험요율이 건강보험 기준에서는 12.81이며, 올해부터는 보수월액 기준 요율 기준으로 표기합니다.

2023년 4대 보험료 부담 인상 확정

참조하여 2023년 건강보험료 요율과 장기요양보험 요율이 인상이 확정되어 내년 1월 1일부터는 건강보험요율 7.09 요양보험요율 12.81로 조정됩니다. 그러므로 보험료 부담은 올해 보다. 더욱 가중될 전망입니다. 정부기관에서는 역대 최저 인상률이라고 하지만. 어차피 수입이 오르면 오른만큼 추가 부담하는 마당에 추가 부담이라니. 또한 건강보험이 오르면 요양보험료도 자동으로 오르지만 요양보험료 마저도 올리니 보험료 부담은 갈 수록 크게 느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외에도 국민연금 기금의 고갈문제로 국민연금 보험료의 경우 상한액을 해마다 상향균형을 맞추고 있는데, 이 역시 내년에도 이어진다면 월평균 554만원 이상 지급 받는 경우 국민연금 부담이 더욱 커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 요율

건강보험 역시 소득월액 개념과 비슷한 전년도 원천징수상 총급여를 월평균 한 보수월액을 통해 계산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직원 개별 보험료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로 들어가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보험료 본인부담금

근로자는 산재보험을 제외한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세 가지 보험에 관련해서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