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실수령액 계산방법은 연봉계산기 or 급여계산기 이용

연봉 실수령액 계산방법은 연봉계산기 or 급여계산기 이용

비과세액이 무엇일까? 처음 내가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 연봉을 듣고 두근두근 기대감에 첫 월급을 오픈했을때가 생각난다. 하지만 뭐지? 이게 무슨 통장에 실제로 찍힌 돈은 내가 기대한 바로 그 금액이 아니었다. 아니 예를 들어서 연봉이 5000만원이면 5000 나누기 12해서 500만원 줘야 되는거 아니냐고 그때의 나는 너무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떼가는게 너무 많습니다.. 국민연금, 고용보험부터 소득세며 보험료며 쳇. 연봉이나 세전월급은 의미가 없습니다..

세후 연봉, 세후 월급이 중요합니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사회 초년생들이 각종 세금과 보험료 빼고 내가 실제로 받을 월급이 얼마일지 알아보려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할까? 지금은 손쉽게 월급계산기를 검색해보시면 다. 나옵니다.


연봉계산기와 급여계산기의 급여와 현실은?
연봉계산기와 급여계산기의 급여와 현실은?


연봉계산기와 급여계산기의 급여와 현실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위에 언급했듯 다른 이유가 존재하며 간이세액표 기준 단순 계산하기 때문에 월 수령액이 높게 측정되지만 현실과 갭이 나는 이유는 바로 세금 때문로 보입니다 기입 후 1초도 안 돼서 값이 나오지만 현실 연봉실수령액과 차이가 심합니다. 이유는 바로 소득세가 세율에 따라 더 낸다 그래서 기본세율까지 적용 한 연봉 5000만 원 경우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산출된 값에 12개월을 곱하여 나온 값 다른 것은 소득세 부분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구간 세율을 더하자 2배 이상 소득세 차이가 난다. 그렇다면 현실 연봉 5000만 원을 계산해 보시면 세금을 뗀 연봉은 3900만 원 정도입니다. . 실제로 지급받는 급여계산기 스프레드시트 이용 나온 값은 325만 원 정도 됩니다.

시급 계산기
시급 계산기

시급 계산기

2023년의 시간당 최저 시급은 9,620원으로 정해졌습니다. 그럼 내가 알바로 한 달간주 5일로 일했을 때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옆의 탭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시급란이 있습니다. 한 달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주휴시간 35시간을 포함하여, 209시간입니다. 이를 최저시급을 적용하면, 약 201만 원 정도가 됩니다. 단순, 금액으로만 본다면 현실 월 수령액이 2700만 원 연봉인 직장인과 동일한 수준인걸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 월수령액은 동일하지만, 4대 보험 연관 비용이 고려되지 않은 점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듯, 자신이 구직을 할때 제시받은 연봉과 현실 알바 최저시급으로 일했을 때를 비교하면, 실수령의 차이가 없다고 느껴진다면 상대적인 박탈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정규직을 선택할지, 즐거운 알바를 선택할지는 개인의 몫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