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노후준비 장기투자 전략
우리나라 40대들의 자산, 연봉, 노후준비는 어떠할까요? 경제 활동면에서 40대들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체 직업 종사자의 연령별로 나누어 봐도 40대의 연령비중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의 40대 평균자산, 평균 연봉, 노후준비 등을 통해 자신의 위치는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40대의 평균 자산은 4억 초반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40대의 절반 이상이 자산 3억 원 미만이고 10억 원 이상자는 12라고 합니다.
44 정도는 무주택자이며, 금융자산 평균은 7000만 원으로 대한민국 40대가 사는 법 보고서에 의한 통계자료입니다. 정리하자면, 40대 자산 평균은 4억 1000만 원으로 금융자산은 평균 7000만 원, 평균 가계대출 잔액은 8000만 원 수준입니다.
40대 평균연봉
4044세 평균소득 월 392만 원, 중위소득 월 329만 원 4549세 평균소득 월 394만 원, 중위소득 월 293만 원 특이점은 40대 후반이 되면 평균소득은 별차이가 부재할 때 중위수입이 많이 떨어지게 되네요. 이 시기가 되면 기업에서의 퇴직도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며, 중위수입이 벌어지고 평균수입이 변화가 거의 없는 걸로 봐서는 소득격차가 재빠르게 심해진다는 걸 알 수가 있습니다.
비타민 B군과 식이섬유의 중요성
비타민 B군과 식이섬유는 중년 이후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로 간주되며,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건강한 소화를 지원합니다. 비타민 B군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피리독신, 엽산, 코발라민은 에너지 생성과 뇌 기능 유지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화로 인한 피로감과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해 비타민 B군을 충분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곡류, 과일, 채소, 육류 등 여러가지 식품을 포함한 여러가지 식단을 구성하여 비타민 B군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무리없이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일, 채소, 견과류, 곡류 등에서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고쳐먹기와 껍질까기 등으로 식이섬유 섭취를 늘릴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과 오메가3 지방산의 중요성
40대 이후 중년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항산화 물질과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과 같은 산화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일반적인 항산화 물질로, 과일과 채소, 견과류 등을 통해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셀프 단백질 손상을 최소화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항산화 물질을 다양하게 포함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혈관 건강에 이롭고 염증을 억제하는데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은 중년 이후에도 중요합니다. 특히 노화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오메가-3 지방산 섭취로 심혈관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선(연어, 참치 등)과 고등어, 아몬드, 호두 등을 통해 오메가-3 지방산을 먹을 수 있습니다.
싱글의 노후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국민연금만 믿기에는 60세 은퇴 후 국민연금 개시까지 소득공백도 준비해야 합니다. 화려하지는 않더라도 즐거운 싱글의 노후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내가 다시 20대로 돌아간다면 이렇게 할 것 같다. 국민연금은 최우선으로 기본적으로 넣는다. IRP, ISA 계좌에서 지수추종 etf를 매달 적금 대신 추가매수합니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 한 미국 SP500, 나스닥 지수 추종 etf와 한국 tiger 200이나 kodex 200을 10년, 20년 넣다.
보시면 결국 수익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애들도 분배금이란 것을 줍니다. 개별 기업은 망해도 한국이나 미국에선 망하지는 않기 때문에 길게 보시면 이기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은행주나 맥쿼리인프라 같은 배당주를 이것도 임금 받으면 적금 붇듯이 모을 것입니다. 충분한 개수가 모이면 시세 차익이 없더라도 분기별 혹은 반기별로 꽤 큰 배당금을 받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40대 평균연봉
4044세 평균소득 월 392만 원, 중위소득 월 329만 원 4549세 평균소득 월 394만 원, 중위소득 월 293만 원 특이점은 40대 후반이 되면 평균소득은 별차이가 부재할 때 중위수입이 많이 떨어지게 되네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 B군과 식이섬유의
비타민 B군과 식이섬유는 중년 이후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로 간주되며,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건강한 소화를 지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산화 물질과 오메가3 지방산의
40대 이후 중년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