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하는 알뜰교통카드를 K패스로 전환신청하기 #1

직접하는 알뜰교통카드를 K패스로 전환신청하기 #1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뜰 교통카드 중 하나인 K패스 카드에 대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전 알뜰 교통카드와 다른 K 패스 카드는 이전 기후동행카드와도 많이 다른데요. 기후동행카드가 1월 23일부터 티머니 앱을 통해 구매가 가능한 것과 달리 K패스 카드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K패스 카드의 발급방법과 K패스 카드의 특징, K패스 카드 발급일정, K패스 카드와 알뜰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와의 차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전 기후동행카드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 참고해주세요. 728×90 K패스 카드는 정부의 대중교통 부담 완화를 위해 출시한 카드입니다.


알뜰교통카드 할인? 지원금?
알뜰교통카드 할인? 지원금?

알뜰교통카드 할인? 지원금?

얼마나 할인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먼저 알뜰 교통카드는 마일리지로 적립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저희가 알뜰 교통카드를 사용해서 버스를 탔고 목표지점에 도착했습니다. 그럼 1회 적용한 것으로 간주돼서 교통요금의 지출액에 따라 250원에서 최대 450원의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대상은 만 19살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분들의 경우 마일리지 적립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1회 최대 650원까지만 적립되었던 금액이 앞으로는 최대 900원까지 적립할 수 있어 더 많이 할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K패스 카드 이용 제외 대상
K패스 카드 이용 제외 대상

K패스 카드 이용 제외 대상

K패스 카드는 시내버스, 지하철, 광역 버스 등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고속철도나 고속버스에서는 K패스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조심을 필요합니다. 또한 전국 기초 시, 군, 구 229곳 가운데 인구수가 10만 명 이하인 40곳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역에서도 K패스 카드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돌려말하면 해당 40곳 지역에서는 K패스 카드를 쓸 수 없습니다.는 이야기겠죠. 그리고 월 15회 이상 규칙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것도 필요한 체크포인트입니다.

K패스 카드 VS 기후동행카드

K패스 카드와 기후동행카드의 가장 큰 차이는 K 패스 카드의 경우 거리와 상관없이 지출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준다는 점입니다. 반면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과 버스를 62,000원이라는 정액제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물론 따릉이까지 추가된다면 65,000원입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는 신분당선이나 서울을 벗어난 지하철 노선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K패스 카드의 경우 40개 지자체를 제외하고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먼저 알뜰 교통카드를 발급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발급받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실물카드 형태로 발급받는 방법과 모바일 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먼저 카드 형태로 발급받는 방법은 알뜰 교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홈페이지 중앙에 카드 신청이라는 부분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것을 누르시면 이렇게 신한 우리 하나카드 등 카드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올 거입니다. 근데 카드사별로 그리고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추가할인 혜택들이 다르고 또 신용카드의 경우는 연회비를 내야 하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 어떤 카드가 괜찮을지 한번 읽어보고 신청하면 좋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는 걷는 거리와 이용요금에 따라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이 됩니다.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카드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알뜰교통카드 발급 대상자는 만 19살 이상 성인이며,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알뜰교통카드 할인?

얼마나 할인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K패스 카드 이용 제외

K패스 카드는 시내버스, 지하철, 광역 버스 등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패스 카드 VS

K패스 카드와 기후동행카드의 가장 큰 차이는 K 패스 카드의 경우 거리와 상관없이 지출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준다는 점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