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득세취득세율취득세 계산, 신고납부

취득세취득세율취득세 계산, 신고납부

부동산 자산을 취득하면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상속으로 인한 취득은 다른 사유로 취득하는 것보다. 취득세가 다소 낮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속으로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율은 2.8로 해당 취득세율을 과세표준에 곱하면 취득세가 산출됩니다. 단독주택은 개별주택 , 아파트는 공동주택 이 과세표준금액으로 책정됩니다. 무주택자가 상속으로 주택을 취득하면 취득세율은 0.8다. 만약 공동주택 이 10억원인 아파트가 있다고 가정할 때 2.8를 부과받는 것과 0.8를 부과받는 것의 취득세 차이는 2000만원에 달합니다.


증여세 신고 및 납부
증여세 신고 및 납부

증여세 신고 및 납부

부동산을 증여받으면 수증자는 관할 세무서에 증여세 신고를 하고, 고지서에 따라 납부해야 합니다. 증여세는 증여재산가액에서 증여재산공제액과 감정평가수수료 등을 차감한 후, 누진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증여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증여세 신고기한은 부동산을 증여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신고기한 내에 신고하면 자진신고공제로 증여세액의 3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납부해야 할 금액이 1000만원을 초과하면 분할납부할 수 있으며, 2000만원을 초과하면 연부연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을 자녀 등에게 증여하는 경우 취득세 과세방법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을 자녀 등에게 증여하는 경우 취득세 과세방법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을 자녀 등에게 증여하는 경우 취득세 과세방법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으로서 시가표준액지분이나 부속토지만을 취득한 경우에는 전체 주택의 시가표준액을 말한다이 3억원 이상인 주택을 증여를 원인으로 취득하는 경우에는 중과세율이 적용됩니다. 다만, 1세대 1주택 자가 소유한 주택을 배우자 아니면 직계존비속이 증여를 받은 경우에는 제외합니다. 주택수 계산할 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다음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세대 별 소유 주택 수에 가산한다지방세법 sect13의3. ① 신탁법에 따라 신탁된 주택은 위탁자의 주택 수에 가산합니다.

부동산 증여의 세금 계산 예시
부동산 증여의 세금 계산 예시

부동산 증여의 세금 계산 예시

부동산 증여의 세금 계산 예시를 보겠습니다. 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서울시 강남구에 있는 아파트를 증여합니다. 아파트의 시가는 10억원이고, 공시가격은 8억원입니다. 아파트의 취득가액은 4억원이고, 보유기간은 10년 이상입니다. 아파트에 대한 대출금은 없습니다.. 자녀는 부모로부터 최근 10년 동안 다른 재산을 증여받지 않았습니다. 이 경우, 부동산 증여에 따른 세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취득세는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과세되므로, 아파트의 공시가격인 8억원에 취득세율인 3.5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취득세 신고 및 납부

부동산을 증여받으면 수증자는 관할 구청시청군청에 취득세 신고를 하고, 고지서에 따라 납부해야 합니다. 현재는 부동산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취득세를 과세하지만, 2023년부터는 매매경매공매 등의 시가를 기준으로 취득세를 과세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가가 공시가격보다. 높은 경우에는 올해 안에 증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취득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취득세 신고기한은 부동산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입니다.

증여세는 증여재산가액에서 증여재산공제액과 감정평가수수료 등을 차감한 후, 누진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증여재산가액은 부동산의 시가인 10억원입니다. 증여재산공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평가수수료는 부동산의 시가를 감정평가기관에 의뢰하여 평가받은 경우 공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감정평가수수료는 없습니다.고 가정합니다. 기본공제액 2천만원 가족공제액 부모와 자녀간 증여의 경우, 최근 10년 동안 증여받은 재산가액을 합산하여 공제합니다.

이 경우, 자녀는 부모로부터 다른 재산을 증여받지 않았으므로, 가족공제액은 없습니다. 특별공제액 : 주택을 증여받는 경우, 주택의 면적과 보유기간에 따라 공제합니다. 이 경우, 아파트의 지역이 85㎡ 이하이고, 보유기간이 10년 이상이므로, 특별공제액은 3억원입니다.

동거주택상속공제를 활용한 취득세 절세

동거주택상속공제는 최대 6억원을 공제해주는 혜택입니다. 적용 세율 구간에 따라 절세금액은 달라지지만 세율구간 50를 가정했을 때, 상속세를 최대 3억원까지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절세 범위가 큰 만큼 이 제도는 적용 요건도 까다롭다. 첫째로 망인이 거주자에 해당해야 하고, 망인과 상속인이 10년 이상 계속 동거하다가 상속이 발생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주의할 부분은 계속 동거해야 해야만 되는 부분입니다.

즉 동거하는 도중에 동거 요건이 깨지면, 깨진 그 순간부터 다시 10년을 기산하게 됩니다. 다만 징집이나 질환 요양, 치료 목적의 일시적인 퇴거는 계속 동거한 것으로 인정하지만 해당 기간은 10년 기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징집으로 2년 동안 군대를 가는 경우 총 12년 이상 동거해야 합니다. 계속 동거하는 10년 동안 망인과 상속인이 무주택 아니면 1주택 상황을 유지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여세 신고 및 납부

부동산을 증여받으면 수증자는 관할 세무서에 증여세 신고를 하고, 고지서에 따라 납부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을 자녀 등에게 증여하는 경우 취득세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주택으로서 시가표준액지분이나 부속토지만을 취득한 경우에는 전체 주택의 시가표준액을 말한다이 3억원 이상인 주택을 증여를 원인으로 취득하는 경우에는 중과세율이 적용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부동산 증여의 세금 계산

부동산 증여의 세금 계산 예시를 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