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5연속 기준금리 35% 동결 다짐 성장률 14% 유지

한국은행 5연속 기준금리 35% 동결 다짐 성장률 14% 유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3.50로 동결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결정은 여러 경제 요인과 세계적인 시장의 불안정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한국은행은 24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은행 본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이같이 결정을 하였습니다. 이전까지 금통위는 2021년부터 올해 1월까지 기준금리를 연속으로 일곱 번 인상해왔으나, 이후 2월부터는 네 번 연속으로 동결을 하였고 요새 또다시 동결을 다짐 했습니다. 이로써 5번 연속 금리 동결이 되었습니다.

한은의 이창용 총재는 이날 회의에 참석하며 회색과 하늘색이 어우러진 넥타이를 착용하였습니다. 이같이 넥타이 선택은 한은의 통화 정책 방향을 시사하는 자주보이는 관행 중 하나입니다. 요새 푸른 계열 넥타이를 착용한 것으로 분석되어, 금리 동결 혹은 인하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 한국은행 금리예상
2023년 하반기 한국은행 금리예상

2023년 하반기 한국은행 금리예상

6월 14일 미국의 금리발표를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이는 1.75 차이로 역대 최대 입니다. 미국과 한국의 금리차이가 불러올 경제침체, 자본 유출 등의 문제점을 감수하면서도한국은행은 금리를 좀처럼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가상승을 감안하여 금리를 조절하는 것인데, 3.50의 금리로도 어느정도 안정화 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죠. 서민의 체감물가는 1등을 기록하고 있지만, 한은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리를 올리면, 경기가 침체 될 것이고, 국민의 이자부담이 커지는 상황이 발생하니한국은행도 쉽사리 금리를 올리지는 못하는 것이죠. 6월 예정된 미국의 금리발표는 많은 전문가가 동결 혹은 0.25 인상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아마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동결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73 금리상황 업데이트
73 금리상황 업데이트

73 금리상황 업데이트

예대상으로 미국은 614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이제 미국은 726일 금리 발표를 앞두고 있고, 한국은 713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파웰이 금리인상을 멈출 수 없습니다., 연내 두번의 인상은 있을 것 이라는 매파 발언이 있었습니다. 그에 호응하듯 한국은행 총재도 연내금리인하는 이르다는 발언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7월13일 금리는 동결이 거의 확실해보입니다. 아마 한국은행은 더이상의 금리인상은 아예 생시야각 안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지속해서 한국은행은 통화안정증권 발행액을 늘려가며 통화량을 조절하며물가안정을 꾀하는 정책을 쓰고 있습니다. 이번 7월달에도 통안증권 발행액을 당초보다. 증가해서 최대 13조원 가까운 증권을 발행한다고 합니다. 6월들어 주식시장이 꽤 힘들었는데, 아마 7월에는 회복세에 들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행의 입장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필요에 따라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국내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물가안정을 최우선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여러 가지 국내외 정세의 추이를 바라보면서 기준금리를 슬기롭게 조정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하반기 한국은행

6월 14일 미국의 금리발표를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이는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73 금리상황 업데이트

예대상으로 미국은 614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은행의 입장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필요에 따라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