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까지 신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에 지급합니다

오늘까지 신청 연말정산 환급금 조기에 지급합니다

어제 신규 입사자 신고사항에 이어 오늘은 직원 퇴직 시에 해야 할 신고에 에 관하여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입사나 재직중인 직원의 실수는 정산을 통해 회수가 가능하지만, 이미 퇴사를 해버린 퇴직자의 경우엔 회수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겠죠. 그래서 직원 퇴직 신고를 더 조심스럽게 해야하는데요. 크게 4대보험 상실신고 및 정산, 중도퇴직 연말정산갑근세 정산, 기술자 퇴사신고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1. 4대 보험 상실신고 상실일 퇴사일 다음날과 근무월수, 보수총액을 입력하여 4대보험 상실신고를 합니다.

매월 건강보험공단의 납부고지서대로 보험료 공제했을 경우, 건강보험료 정산을 통해 보험료 추징 혹은 환급을 진행합니다.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

퇴직 후 이직한 상태라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할 수 있어요. 만약 전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현 직장 근무 기간에 지출한 내역만 연말정산을 통해 공제받으면 됩니다. 이후 3월에 홈택스에서 전 직장 근무기간 내역 조회가 가능해지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직접 조회한 후에 현 직장의 연말정산 내용을 합산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중간에 미취업 상태의 공백이 있는 경우
중간에 미취업 상태의 공백이 있는 경우

중간에 미취업 상태의 공백이 있는 경우

생각해보시면 단순한 문제입니다. 자기가 어디에 소속되어서 급여를 지급받았다면 이를 통한 소득공제가 됩니다. 연말정산때 반영된다는 말이 되죠. 하지만 중간에 자기가 쉬는 기간이 존재한다면 이때는 벌이가 없기 때문에 아무런 연결고리가 없습니다. 번게 있어야 여기서 나라가 세금을 떼어가든 말든 할 테니까요.

만약에 자기가 2020년도에 중도 퇴사하고 2021년 1월달 중 아무날이나 새로운 직장에 출근중이라면 5월달 종소세 신고를 처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연말정산의 기준이 매해 12월 31일날을 잡으며 붙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날 취업중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그 다음해 신고여부가 판가름 나게 되는 것입니다.

중도퇴사자 직장인 재취업한 경우
중도퇴사자 직장인 재취업한 경우

중도퇴사자 직장인 재취업한 경우

능력이 좋다보니 A회사에서 퇴사한 날을 기점으로 바로 며칠 안되서 새로운 B회사로 이직한 경우라면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회사에서 다. 알아서 처리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저희들이 하나하나 서류를 하나하나 다. 준비교적 처리를 했지만 국세청으로 모든 임금 납부내역이 들어갑니다. 회사에 각 회계경리부서가 존재하는 이유가 다. 그런것입니다. 평상시에 내 월급내역을 있는 그대로 세무신고를 대신 해주기 때문입니다.

데이터가 온라인 상에 존재하면 그걸 가지고 일사천리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전 직장에서의 소득관련 내역이 전산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A 회사에 연락해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서류를 달라고 한 후 새롭게 출근중인 B회사에 제출하면 과거 시점과 현재 시점의 소득분을 합산해서 처리하게 됩니다.

누락항목 추가 공제 방법

누락한 규정이 있다면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5월에 주소지가 세무서에서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하면서 누락된 내용을 반영할 수 있고, 2021년 이전 연말정산분에 대해서도 누락된 부분이 있다면 5년 이내에 경정청구를 할 수 있는데요. 두 가지 모두 홈택스에서 신고 납부 메뉴에 종합소득세. 근로소득 신고해서 개별적으로 정기신고 혹은 경정청구로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놓친 공제 항목이 발견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을 지나 공제 항목을 발견했다면, 거의 모든 이미 늦었으니 어쩔 수 없지라며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추가로 공제받아야 할 항목이 있다면 신고기한이 지났어도 경정청구를 통해 바로잡을 수 있어요.

법정신고기한이 지난 후에도 과다. 납부한 세액을 바로잡아줄 것을 요청하는 것을 뜻합니다. 경정청구는 세법에 따라 계산했을 때 내야 할 세금보다. 많이 납부한 경우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경우에 할 수 있으며, 법정신고기한이 지난 이후 5년 이내에 관할 세무서장에 청구할 수 있어요.

경정청구는 홈택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심사를 거쳐 2개월 이내에 세액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중도퇴사자 미취업 상태인 경우

예를 들어서 6월 30일에 퇴사를 하고 12월까지 새로운 회사로 취직을 못한 경우라면 소득공제는 1월 6월까지만 가능합니다. 그이후 시간은 소득액이 없었기 때문에 공제받을 대상도 없는 것이죠. 문제는 회사에 소속된 상태라면 회계나 경리담당자한테 얘기만 하면 처리가 바로 되지만 이제는 백수 신세로 집에만 있는 상황이라 누가 내 연말소득 정산신고를 대신해주지 않는다는 점이죠. 2020년 1월 6월까지 정직원으로 일한 내역이 있다면 2021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처리 해야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들어가서 신고하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종합소득세 환급금은 6월 1일부터 30일 이내에 지급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퇴직 후 이직한 상태라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할 수 있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간에 미취업 상태의 공백이 있는

생각해보시면 단순한 문제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중도퇴사자 직장인 재취업한

능력이 좋다보니 A회사에서 퇴사한 날을 기점으로 바로 며칠 안되서 새로운 B회사로 이직한 경우라면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