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건설산업 부도에 관련해 알아봅시다 (Feat 우석건설)
미국 국채 급등, 건설사, 증권사 부도설에 휘둘리는 시장 10월 20일 장전 시황 미국 시장 이야기 화요일 시황에서 테슬라 실적 공지 후 변곡점이 나올 것 같다고 했습니다. 오늘 밤 정도부터 조정 예상했는데 오늘 새벽에 이렇게 조정이 나오네요. 테슬라가 장 후 실적 발표가 나왔어요. 갑자기 나스닥 100이 상승 전환했다가 다시 하락하고 테슬라는 시간 외에서 6 하락까지 갔다가 지금 5시 27분에 3.68 하락중입니다. 매출이 전망 하회라고 하는데 그렇게 큰 하회도 아닌데 이런 반응이 나오네요. 정규장에서는 0.84 상승으로 시장 견인하는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새마을금고 부동산 PF
부동산 PF는 자금이 서로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한번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금융사들도 안전할 수 없습니다. 새마을금고는 부동산 경기 침체 때도 부동산 연관 업종에 적극적으로 자금 투입을 해왔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경기 침체까지 엮이면서 경고등이 켜졌다는 것입니다. 또한 새마을금고의 특성상 별도법인입니다. 보니 새마을금고의 금융관리를 느슨하게 관리가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지점마다.
정책이 달리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금융감독의 시선을 피해 가면서 부실 PF까지 손을 댔던 것이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이 됩니다.
예금자 보호 한도 늘리기
내 예산이 3억이라고 하고 1 지점, 2 지점, 3 지점에 각 각 1억씩 예치를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예금자보호는 1 지점 5,000만 원 2 지점 5,000만 원 3 지점 5,000만 원 예금자 보호로 1억 5,0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에서 예금자보호를 받고 싶은 경우 지점을 나누어서 5,000만 원씩 분산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됩니다.
새마을금고의 부실
PF의 연체가 2019년 7000억에 올해 초 5조 2,000억까지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이 것이 새마을금고와 연관된 것은 건설사가 새마을금고에서 돈을 끌어와서 일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건물을 짓고 있던 건설사의 부도로 인해서 피분양자들이 중도금을 모두 상환해야 하는 상황까지 벌어진 것입니다. 그러면서 새마을금고에 불똥이 튀었던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언론에 노출되면서 일부의 새마을금고가 부도가 나는 것 아닌가 라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불안감이 커지게 되면서 점점 크게 노출이 된 것입니다.
정부차원의 진화
정부에서도 새마을금고의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 정책을 얘기합니다. 새마을금고의 여유자금이 충분하다고 보며 만약 유사시에는 정부가 원금과 이자를 모두 보장하겠다고 발표를 합니다. 행안부는 77조의 안정되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니 너무 안전하다고 보도자료까지 배포를 합니다. 예금자 보호법 5,000만 원을 초과해도 모든 돈을 보장한다고 하니 위기감은 조금 내려가지 않을까 합니다.
PF란 무엇인가?
사실 여부를 떠나서, 대기업 그룹의 일원인 롯데 건설이 오늘날 이렇게 부도라는 이야기까지 언급된다는 것 자체만 해도 이는 상당히 자신있는 상황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롯데건설을 비롯한 건설사들은 왜 이렇게 흔들리는 것일까요?
이에 대해서는 먼저, PF 대출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PF라는 것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줄임말인데요. 프로젝트는 사업이고 파이낸싱이란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PF란, 말 그대로 특정 사업에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방심은 금물
결국, 정리하자면 롯데건설의 부도라는 이야기는 곧 닥칠 심각할 수준의 위기에 대한 이야기라기보다는 실제로 가능은 한 문제에 대한 경고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낫다고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상황이 이어진다면 현재의 경우는 우리나라를 넘어서 아마도 아예 세계를 흔들리는 경제 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어요. 롯데건설이 부도가 날 수준의 상황이라면 우리나라의 수많은 건설사들은 그 이상으로 흔들릴 것이고, 이에 따라 금융사도 영향을 받고.물고 물리는 상황이 걷잡을 수 없게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에 정부에서도 현 상황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해요 어서 빨리 이 흔들림이 잦아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부동산 PF
부동산 PF는 자금이 서로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한번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금융사들도 안전할 수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금자 보호 한도 늘리기
내 예산이 3억이라고 하고 1 지점, 2 지점, 3 지점에 각 각 1억씩 예치를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의 부실
PF의 연체가 2019년 7000억에 올해 초 5조 2,000억까지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