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업상속공제의 고용요건 사후관리

부모 혹은 친인척이 사망하게 되면 고인이 남긴 재산을 상속하는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재산을 상속받으면 세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상속세라고 하며, 상속세는 국세에 해당합니다. 상속세는 부의 무상 이전이라는 점에서 높은 세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속세는 상속받는 사람에 따라 면제 한도액 내에서 세금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절세가 가능합니다. 본 자료를 끝까지 보신다면 상속세에 대한 개념과 절세방법을 명확하게 알게 될 것입니다.

가업상속공제

가업을 상속받은 경우에는 가업상속 재산가액에 상당하는 금액200억 원 500억 원을 한도로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전문가는 해당사항에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이 항목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공제 혜택이 크기 때문에 가업의 요건, 피상속인 요건, 상속인 요건이 복잡하며, 모두 충족되어야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피상속인사망자이 10년 이상 지속해서 경영한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이어야 가업상속공제가 가능합니다.

피상속인의 주식보유기준과 대표이사 재직요건3가지 1가지 충족이 충족되어야 하며, 상속인의 연령은 18살 이상이어야 하고 상속개시일 전에 해당 가업에 2년 이상 종사하였어야 합니다. 단, 예외규정은 기업상속공제 요건표에서 확인 가업상속공제는 가업 영위 기간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집니다.

상속세 계산 예시, 상속세 자동계산 방법

총 재산 20억 원을 배우자 A와 딸 B에게 상속할 경우를 가정하여 상속세 계산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정 상속분은 배우자 A 딸 B는 1.5 1로 적용됩니다. 배우자는 1.52.5, 딸은 12.5를 상속받게 됩니다. 따라서 20억 원을 하나하나씩 곱해보시면 배우자 A는 12억 원, 딸 B는 8억 원을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0억 원이 모두 부동산 재산이라면, 과세표준금액은 아래와 같이 산정됩니다.

20억 원총 상속액 5억 원일괄공제 12억 원배우자 공제 2억 원 과세표준 2억 원은 상속세율 범위 내에서 20의 세율이 부과되고, 누진공제액 1천만 원이 적용됩니다. 결과적으로 상속세는 3천만 원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상속세란?

사망으로 그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에게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 당해 상속재산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말하며, 상속세는 국세에 해당합니다. 고인으로부터 이전되는 재산에 대해 재산가액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상속인에게 과세되는 조세를 의미합니다. 불로 취득재산노동의 대가 없이 얻은 재산이기 때문에 고율의 누진세가 적용 최저 10 최고 50까지 상속세율이 적용 여러 가지 공제혜택 적용이 가능 유산을 상속하는 경우 공과금이나 장례비용, 채무 등을 차감하여 상속세를 산정합니다.

상속인과 수유자 등 상속 재산을 물려받는 인원은 상속에 대한 납세 의무를 지게 됩니다. 수유자란? 유언 속에 유산을 물려받기로 지정된 사람을 말합니다.

상속하는 사람을 특히 부양한 경우란

여기서 필요한 것은 특히 부양하였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것인데 여기서 알고 있어야 할 점은 부부는 서로를 부양할 의무가 있고 자식 또한 부모를 부양할 의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같이 지내며 부양하였다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기 때문에 그것만으로 상속 기여분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특히 부부는 배우자를 부양해야 하는 당연한 의무가 있다고 해서 더욱 굳게 특수한 부양인지 판단하기 때문에 기여분을 인정 받기는 쉽지 않은 편입니다.

배우자의 경우 1차적 부양으로 부양비용, 부양방법, 부양정도, 특별수익 등에 대해 입증해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인 자녀의 경우 : 2차적 부양으로 부모와 동거하면서 본인과 같은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양하였다면 기여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상속세에 대한 개념과 납부의무자와 과세대상 범위, 상속순위 및 상속세율, 상속세 신고방법 및 납부방법, 그리고 상속세를 절세하기 위해 면제 한도액과 공제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상속세는 세율이 높은 만큼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절세가 가능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어렵고 복잡하다고 해서 대충 해서는 원치 않는 세금을 더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상속세 공제 종류를 잘 확인하고 적용받음으로써 상속세에 대한 절세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가업상속공제

가업을 상속받은 경우에는 가업상속 재산가액에 상당하는 금액200억 원 500억 원을 한도로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속세 계산 예시, 상속세 자동계산

총 재산 20억 원을 배우자 A와 딸 B에게 상속할 경우를 가정하여 상속세 계산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속세란

사망으로 그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에게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 당해 상속재산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말하며, 상속세는 국세에 해당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